전체 기자
닫기
박현준

대선주자 "4차 산업혁명" 공약에 업계 "실행이 중요"

"투자환경 조성에 인재양성" 한목소리…"지금 관심 그대로"

2017-03-15 18:45

조회수 : 4,54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현준기자] 유력 대선 주자들이 정부 주도의 4차 산업혁명 공약을 내놓자, 정보통신기술(ICT) 업계는 기대감과 함께 실행 의지를 주문했다. 또 정부가 과도하게 4차 산업을 이끌려는 것보다 기업이 잘 뛸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치중해 달라는 요구도 빠지지 않았다.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5세대(5G) 통신 등 4차 산업의 핵심 사업을 추진 중인 IT 기업들은 인프라 구축과 인재 양성에 힘을 쏟아 달라고 입을 모았다. AI를 주력으로 하는 스타트업의 A대표는 15일 "기존의 정부 과제 공모 방식보다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들이 더 잘 뛸 수 있도록 투자 환경을 제대로 갖춰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재 양성에 주력해야 한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해당 분야 인재들이 너무 없다"며 "긴 호흡을 갖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AI 전문 스타트업의 B임원은 불필요한 규제 제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해 뛰는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앞설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부터 없애야 할 것"이라며 "정책 입안 전에 현장의 목소리를 먼저 들어줬으면 한다"고 바랐다.
 
AI를 미래 먹거리로 추진하고 있는 한 IT 대기업의 C임원은 "대선 주자들이 4차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는 것은 환영할 일"이라며 "인프라와 전문조직 구성, 인재 양성은 결국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유기적으로 엮여 함께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선 주자들이 의욕적으로 공약을 내놓지만, 약속만으로 그치지 않고 실행으로 옮겨져 산업 부흥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4차 산업은 IT 기업뿐만 아니라 전 산업에 걸친 미래 먹거리"라며 "누가 당선되든 지금의 관심을 잊지 말고 말한대로 꼭 실행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월 스타트업에 공공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는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 팹랩을 방문해 소형 드론을 조립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력 대선 주자들은 앞다퉈 관련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설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전담 컨트롤타워 부활을 약속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전문가 10만 양성을 공략으로 내세웠다. 그는 "국가에서 책임지고 4차 산업혁명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길러낼 것"이라며 "전문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고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며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연구개발(R&D) 생태계 조성, 창조적 인재 육성 체제 구축 등을 약속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부처와 산업계·노동계·교육계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4차 산업혁명대응위원회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박현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