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운

신한은행, 국내 은행 최초 해외 캐시 풀링 서비스 출시

중국 진출 현지 법인 대상 제공…"글로벌 신사업 영역 지속 발굴할 것"

2017-02-22 11:04

조회수 : 3,97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정운기자] 신한은행이 국내 은행 최초로 해외 캐시풀링(Cash Pooling) 서비스를 출시했다.
 
신한은행은 22일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 해외 현지에서 설립한 법인의 자금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글로벌 캐시 풀링(Cash Pooling)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캐시 풀링이란 회사간 자금을 공유해 활용함으로써 차입 법인은 저금리로 자금 조달이 가능하고 예치 법인은 고금리로 자금 운용을 할 수 있는 자금관리기법을 말한다.
 
신한은행은 캐시 풀링에 대해 ▲통합적인 자금현황 실시간 파악 ▲유휴 자금을 활용한 단기 자금부족 문제 차단 ▲불필요한 외부 자금차입 방지 ▲운전자금 최적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최적의 기업 자금관리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캐시 풀링 서비스는 고객 기업의 재무구조, 기업의 자금 정산 프로세스, 해외 현지의 법률 및 제도 등 복합적인 요소를 디지털화 한 시스템으로 글로벌 선진 은행에서만 제공해왔다.
 
그러나 신한은행의 이번 서비스 출시로 국내은행 최초 글로벌 캐시 풀링 시스템 개발과 동시에 글로벌 선진 은행 수준의 금융 서비스 경쟁력을 인정받게 된 셈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중국 진출 법인을 대상으로 캐시 풀링 서비스를 출시한 데에 이어 신한은행의 20개국 150개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복잡한 현지 법률과 제도로 인해 국내 기업의 해외 본·지사와 계열사간 자금관리 애로를 겪는 고객을 위해 본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국내 은행들이 진출하지 못했던 글로벌 자금관리시장에 지속적으로 글로벌·디지털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이 국내 은행 최초로 해외 캐시풀링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소재 신한은행 본점의 모습. 사진/이정운기자
이정운 기자 jw8915@etomato.com
  • 이정운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