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다혜

서울교육청 역사교육위 "국정 역사교과서도 탄핵"

교과서로도 문제점 투성···박정희 교과서 폐기 촉구

2016-12-06 18:20

조회수 : 4,5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다혜기자] 서울시교육청의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는 6일 "국정 역사교과서도 국민에게 탄핵받았다고 봐야 한다"며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했다.
 
역사교육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교과서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려는 의도를 확실히 드러낸 박정희를 위한, 박정희의 교과서"라며 "반북, 냉전적 서술도 너무 노골적이어서 과연 이 책으로 공부한 학생들이 북한을 평화통일의 대상으로 볼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역사교육위는 "이 책은 교과서로서의 역할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 선전 책자, 정훈 교재"라며 "2단 편집으로 구겨 넣은 많은 분량의 본문, 학생을 고려하지 않은 학생 활동, 본문과 어울리지 못하는 도판, 한 페이지에 같은 주어가 10번 이상 반복되는 수준 낮은 문장 등 문제점을 따지면 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를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에 대해 "국정 교과서를 폐기하기는커녕, 오히려 자기 정당화를 시도하며 유치한 해명을 반복하고 있다"며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최소한의 양심을 되찾고 이제라도 국정 교과서 폐기를 선언하기를 마지막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역사교육위는 서울교육청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맞서 올 초 구성한 교육감 자문기구로, 주진오 상명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전교조 관계자들이 전국교사결의대회에 앞서 국정교과서 철폐 요구 피켓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 윤다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