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최순실 특검 박영수·국조 시작…야당 "대통령 탄핵, 예정대로 추진"

새누리 비박계도 "탄핵안 9일 마지노선"…국조특위 첫 날 주요 증인들은 '모르쇠'

2016-11-30 16:54

조회수 : 4,09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최한영기자]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위한 특별검사로 박영수 전 서울고검장이 임명됐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과 관련해 자신을 수사하게 될 특별검사에 박 전 고검장을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박 전 고검장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정치적 고려 없이 뿌리까지 완전히 들어내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전날 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내놓은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는 제안을 일축하며 예정대로 대통령 탄핵을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추미애·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회동 후 이같이 결정했다. 회동 후 발표한 합의문에서 야3당은 박 대통령이 조건 없이 조속히 하야해야 한다는 것과 임기단축과 관련한 여·야 협상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새누리당 내 ‘양심 의원’들의 대통령 탄핵 동참도 재차 촉구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탄핵안 표결이 2일 중 가능토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며 “탄핵소추안은 만들어져 있고 늦어도 내일(1일) 아침까지 발의하면 2일 표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다만 기존 합의된 야3당 단일 탄핵안에 새누리당 내 비박(박근혜)계 의원들의 의견 반영도 필요한 상황에서 탄핵안 수정을 거쳐 내달 9일 국회 본회의에서 탄핵안이 처리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내 비박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회동을 갖고 여·야가 박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8일까지는 협상을 해야겠지만 결렬될 경우 9일 탄핵 절차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위원회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12월9일이 마지노선”이라며 “탄핵 가결선이 달라질 것이라는 예측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의결 정족수는 분명히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출석한 주요 증인들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정에 국민연금관리공단이 동원됐다는 등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들을 발뺌하기 바빴다. 문형표 국민연금 이사장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삼성 합병에 협조하라, 혹은 도와주라’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냐”는 민주당 김한정 의원의 질문에 “그런 적 없다”며 반박했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정동춘 전 K스포츠 재단 이사장·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장모를 아느냐는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의 질문에 “모른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이 대통령 당선 전부터 차움병원을 이용했다는 것을 몰랐느냐는 질문에도 “전혀 몰랐다”고 부인했다.
 
한편 이날 국조특위는 시작부터 김수남 검찰총장의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 파행을 겪었다. 김 총장과 김주현 대검차장, 박정식 대검 반부패부장이 전날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회의장에 나타나지 않은데 대해 민주당 박범계 의원 등은 “대검찰청이 오늘 기관보고를 하도록 되어있음에도 관계자들이 출석하지 않은 것은 국회 의결을 정면으로 위반·무시한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회의가 한 차례 정회되는 소동을 거친 뒤 김성태 특위 위원장이 김 총장의 오후 특위 출석을 요구하기로 했지만 그는 이날 특위에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수남 검찰총장 불출석 문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왼쪽 두번째)이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오른쪽 첫번째)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