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해곤

민·관 합동 '대미 통상협의회' 출범

미국 보호무역 우려에 대처…양국 신규협력방안도 수립

2016-11-23 16:49

조회수 : 2,4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이해곤기자]미국 대선이후 불안해지고 있는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과 정부, 연구기관이 손을 잡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경제단체와 주요 업종별 협회, 무역 지원기관, 민·관 연구기관, 통상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대미 통상협의회'를 출범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통상산업포럼 산하 대미 통상 분과위원회가 확대 개편된 것으로 주형환 산업부 장관과 김인호 무역협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미국의 트럼프 당선 이후 닥칠 통상환경 변화가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비롯해 대응방안, 민간 차원의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며 양국 간 신규협력방안 등도 종합적으로 수립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날 1차 회의에서 주 장관은 재협상 가능성이 커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협상 당시 조화로운 상호 이익균형을 이뤘고 발효 이후 교역·투자 분야에서 호혜적 효과를 거두고 있는 상호 번영의 틀" 이라고 전제하며 "한·미 FTA를 통해 양국간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수입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입규제협의회 및 현지 대응반을 운영했다"며 "앞으로 대미 보호무역조치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1차 회의에서 '미 대선이후 통상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미국 신정부의 통상정책 방향이 보호무역 기조 심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 기체결 FTA의 재협상 가능성이 전망된다"며 "무역제재조치 대비, 환율문제에 대한 현명한 대처, 한·미 FTA의 이행문제 등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산업연구원(KIET)은 "미국 신정부가 미국 중심주의와 경제적 실리주의를 실천할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자동차, 전기전자, 일반기계 등의 대미 주요 수출 품목은 긍정적·부정적 측면이 모두 있는 만큼 위험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3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열린 '민관합동 대미통상협의회' 1차 회의에 참석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이해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