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장달영의 스포츠란)평창올림픽 분산개최 반대, 최순실과 평창조직위는 ‘오월동주’였나

2016-11-14 06:00

조회수 : 7,1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의 하나로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반대 개입이 제기됐다. 최순실 측이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이권을 차지하려고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반대를 박근혜 대통령에게 얘기했고 이에 박근혜 대통령이 2014. 12.경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분산개최 반대를 분명히 했다는 의혹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위 발언으로 당시 여론의 적지 않은 지지를 받았던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론이 동력을 잃었던 것은 사실이다. 최순실 측의 스포츠 및 평창동계올림픽 이권 사업의 부당·불법 개입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분산개최 반대 개입 의혹이 제기된 이상 검찰은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힐 필요가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는 2014. 12.경 올림픽 분산개최 허용 등의 내용을 담은 ‘올림픽 아젠다 2020’를 공표했다. 이를 계기로 국내에선 시민단체와 체육계 일부를 통해 개최비용 절감과 환경보호를 주된 이유로 하는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와 관련한 여러 방안이 제기됐다. 일부종목의 북한 개최, 일부 종목의 서울·무주 개최, 썰매 경기의 일본(나가노) 개최다. 이러한 분산개최 주장에 대해 강원도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이하 평창조직위)는 극구 반대했고 체육계에서도 찬반이 갈렸다. 특히 당시 IOC의 린드버그 조정위원장이 썰매 종목의 일본 나가노 개최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2015.3.까지 결정하라고 우리에게 요구한 것은 일본과의 관계 및 국민 정서와 맞물려 찬반 논란을 더욱 혼란스럽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일본과의 분산개최는 의미 없다며 IOC에 분명한 설득논리로 대응하라고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당시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논란과 박근혜 대통령의 분산개최 반대 발언의 경위를 둘러싼 위와 같은 사정을 보면 최순실 측의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반대 개입 의혹은 당혹스러운 구조를 만들어낸다. 의혹이 사실이라면 분산개최 반대와 관련하여서는 최순실 측과 평창조직위는 같은 입장에 선 것이다. 목적지는 다를지 몰라도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반대라는 길을 함께 걸었다는 말이다. 평창동계올림픽 때 개폐회식장으로만 사용될 스타디움을 1천억 원 넘는 돈을 들여서 짓는 비경제성을 고려해 정부(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자 했던 강릉종합경기장 증축·활용 방안조차 반대했던 평창조직위의 입장에서라면 분산개최는 부담스러운 논란이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평창조직위로선 최순실 측의 분산개최 반대는 도움의 손길이었다.
 
그래서 체육계 일부에선 최순실 측과 평창조직위가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반대에 있어서 모종의 관계가 있던 것이 아니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인다. 의혹의 과잉에 따른 억측인지는 모르겠지만, 평창조직위는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반대에 있어서 최순실 측과 암묵적 협력관계에 있었는지 아닌지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평창조직위가 최순실 측의 분산개최 반대 개입에 어떠한 관련성도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해야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국민의 괜한 오해를 막을 것이다. 지금은 의혹이 사실로 치부되기 때문에 더 그렇다.
 
벌써 지난 하계올림픽을 치렀던 브라질 리우로부터 ‘올림픽의 저주’라는 말이 들려온다. 올림픽 개최 비용 부담으로 인해 리우 주정부가 긴축재정을 펼치게 됐고 이로 인한 피해의 당사자인 서민과 학생의 원성이 크다는 소식이다. 우리나라와 브라질의 경제사정과 형편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올림픽의 저주를 맞이할 것으로 보진 않는다. 그러나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반대에 있어서 최순실 측 개입 의혹을 말끔하게 해소하지 않으면 평창조직위는 ‘최순실의 저주’를 맞이할지 모른다. 
 
장달영 변호사·스포츠산업학 석사 dy6921@daum.net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