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국정원 "북, 남측 외교·안보 책임자 40여명 해킹 성공" 주장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 긴급 현안 브리핑

2016-03-11 17:45

조회수 : 5,3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국가정보원은 11일 북한이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정부의 외교·안보 및 군 책임자 300여명의 스마트폰에 대한 해킹을 시도해 40명의 스마트폰을 해킹하는데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국회 정보위원장과 정보위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이철우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 단독으로 소집된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측이 이같은 내용의 긴급 현안보고를 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특히 북한이 이들 주요 인사 40명의 통화 내역과 음성 통화 내용, 문자메시지 내용 등을 가져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과거에 우리 측 유명 인사들의 스마트폰 2만5000대를 북한이 해킹해 전화번호와 문자 등을 다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청와대와 외교부, 통일부 등을 사칭해 300명에 대해 해킹 이메일을 심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또 지난 1월부터 언론사 홈페이지를 해킹해 특정 기사에 악성 코드를 심고 목표 대상자에 해당 기사로 접속을 유도하는 방법 등도 사용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일부 언론사에 해킹 사실을 통보했지만 후속 대응을 미흡하게 하는 바람에 지속적으로 해킹을 당함으로써 악성코드 유포의 진원지 역할을 한 사례도 발견됐다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국정원은 또 최근 한 달 사이에 북한의 대남 사이버공격 횟수가 2배가량 증가했고, 철도 교통관제 시스템과 금융 전산망 파괴도 시도했지만 공안·정보 당국이 차단했다고 보고했다고 주 위원장은 전했다.

 

국정원은 하루 평균 수십만 건의 사이버 테러와 해킹 시도가 집계되고 있고 이들 가운데 1~2%는 방어에 실패하는 사례가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현재의 분산된 대응 체제로는 IP 해킹 공격 특성상 효과적인 대응이 어렵다"면서 "효율적 통합 관리를 위한 근거법인 사이버테러방지법이 필요하다"고 거듭 요청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사이버테러방지법 논의를 위한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