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다혜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반발 확산

2015-11-03 18:19

조회수 : 5,53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교육부가 3일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확정한 가운데 국정화 백지화를 위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역사교과서로 인한 사회적 혼란을 막고 역사교육을 정상화해 국민 통합을 이루기 위해 국가의 책임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며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확정고시 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12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행정예고하며 오는 5일 국정화 안을 확정 고시할 계획이었으나 이틀 앞당겼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행정예고 기간 동안 수렴한 의견을 분석하는 절차도 없이 예정보다 이틀이나 빨리 국민을 상대로 군사작전 하듯 확정고시를 강행한 것"이라며 "속전속결로 국정화를 기정사실화해 버리면 현재 각계각층으로 번지는 반대 목소리가 저절로 수그러들 것이라는 정세판단이 낳은 결과"라고 비판했다.
 
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행정예고의 취지는 국민 참여 확대에 있지만 박근혜 정부는 국민들 의견 수렴은 커녕 귓등으로조차 들으려하지 않았다"며 "교육부는 전자우편은 막아 놓은 채 FAX 한 대와 우편만으로 국민의 의견을 듣겠다고 했으며 개설해 놓은 전화는 받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이같은 국정화 강행은 박근혜 대통령의 독선과 아집으로 인한 자승자박으로 두고두고 정부와 여당의 걸리돌이 될 것"이라며 "만세의 공론인 역사에 대한 정권의 장악기도는 머지않아 주권자인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경우회·교학연·대한민국어버이연합·보수국민연합·탈북어린이연합·한겨레청년단 측은 "우리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대국민 담화를 적극 지지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을 온 국민과 함께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대한민국을 부정하고 북한을 옹호하는 현행 역사교과서를 집필한 종북성향의 역사 학자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사해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우려 불식과 미래 세대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심어 줄 수 있는 편향되지 않는 올바른 대한민국 한국사 교과서를 제대로 만들 것"을 촉구했다.
 
또 교총은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는 결코 만들지 않겠다는 정부·여당의 약속 이행과 함께 한국사 교과서 집필기준 및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전국민적 공론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며 "교과서 집필진은 다양한 시각과 생각을 가진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은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확정 고시한 것에 대해 "교육부는 모든 정치적 입장에서 벗어나 국민들의 우려를 겸허히 수용하고 우리 사회의 통합과 소중한 우리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우리 학생들의 교육에 대해 깊이 고민하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고시의 철회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교조도 "‘친일을 친일이라 말하지 못하고 독재를 독재라고 가르치지 못하는 가짜 역사교육’을 단호히 거부하고 국정화를 백지화시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우회·교학연·대한민국어버이연합·보수국민연합·탈북어린이연합·한겨레청년단이 3일 서울 광화문역 근처에서 성명을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3일 서울 광화문역 근처에서 국정화 백지화를 위한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 윤다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