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소비자 86% "GMO 원료 사용여부 반드시 표시해야"

2014-09-18 14:23

조회수 : 1,63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국내 소비자 중 대부분은 유전자재조합(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식품에 관해 사용여부를 표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지난달 18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등 수도권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GMO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참여자의 86.4%가 식품에 GMO 원료 사용여부를 표시하는 것에 대해 'GMO 원료 사용여부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현행 GMO 표시제도에서 최종 식품에 GMO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있지 않으면 사용여부를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규정에 대해 86.0%는 'GMO 원료를 사용했다면 모두 표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한 5가지 원료에만 GMO를 표시하도록 한 규정에 대해서는 '원재료 사용 순위와 상관없이 GMO 원료를 사용했다면 모두 표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84.2%로 확인됐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현행 GMO 표시제도의 예외 규정에 대해 GMO 원료를 사용하면 모두 표시하도록 하는 규정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자의 76.4%는 평소 먹는 식품에서 GMO를 섭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평소 식품을 구매하면서 GMO 표시를 본 적이 있는지를 묻는 조사에서는 57.6%가 '본 적이 없다'는 응답했다.
 
이밖에도 앞으로 GMO 표시제도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GMO 원료를 사용해 제조된 모든 식품에 대한 표시(45.2%) ▲GMO 표시문구를 알기 쉽게 표시(23.6%) ▲GMO 표시제도에 대한 소비자 홍보(23.2%)를 꼽았다.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는 식품의 GMO 원료 사용여부에 대해 표시하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현행 GMO 표시제도는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있지 않거나 많이 사용한 5가지 원재료에 포함되지 않고, GMO가 3% 이하면 예외로 하고 있어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GMO 원료를 사용했다면 원재료 순위나 DNA 또는 단백질의 남아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인 점을 고려할 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GMO 원료의 사용여부를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현행 GMO 표시제도를 대폭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는 이달 말 강원 평창군에서 열리는 '7차 바이오안전성의정서 당사국총회'에 맞춰 GMO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부실한 관계 법령,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경실련,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등 21개 시민단체가 모여 발족한 단체다.
 
◇(사진=뉴스토마토DB)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