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미애

'상왕' 이상득 '10대 의혹', 어디까지 밝혀질까?

2012-07-03 15:40

조회수 : 2,9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미애기자] 3일 검찰에 소환된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에게 검찰이 두고 있는 주된 혐의는 '저축은행 로비자금 수수'와 '코오롱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다.
 
그러나 각종 권력형 비리의 '윗선' 내지는 '배후 인물'로 지목되어 온 이 전 의원이 추가로 사법처리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는 의혹은 무려 10개에 달한다.
 
'저축은행 비리'에서부터 공천헌금·기업청탁·BBK 가짜편지 배후조종 의혹 등만 살펴보더라도 그가 정관계를 아우르며 막강한 권력을 행사해왔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저축은행 비리'에 발목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 전 의원은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에게서 금융당국의 영업정지 조치를 막아달라는 청탁과 함께 5억~7억원에 달하는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의원을 검찰 조사실로 불러 낸 결정적 혐의다.
 
검찰은 이미 한 달여 전 이른바 임 회장의 '정관계 로비목록'이 담긴 리스트, 계좌추적 결과, 임 회장 등 관련자들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목포)출신 인물인 임 회장은 현 정부 들어 핵심 고위 인사들과 잦은 접촉을 통해 친분을 쌓았다. 이 대통령 형제가 다니는 소망교회의 친목모임(소금회)에서 활동했다.
 
이 전 의원에게 전달된 돈의 일부는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이 '퇴출저지 로비' 명목으로 임 회장에게 건넨 금품인 것으로 알려져, 이 전 의원이 미래저축은행의 정관계 로비에도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장롱속 '의문의 7억' 출처는?
 
이 전 의원은 여비서 계좌에서 발견된 7억여원의 출처와 성격에 대해서도 수긍이 가는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
 
앞서 합수단은 지난 2009년 9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이 전 의원실의 여직원 임모씨의 개인 계좌에 출처를 알 수 없는 7억여원이 입금된 사실을 발견했다.
 
이 전 의원은 뭉칫돈 출처에 대해 "축의금 등으로 받은 돈을 장롱 속에서 보관해오다 사무실 운영비로 쓴 것"이라고 일관해왔지만, 세간에선 이 뭉칫돈의 출처가 '저축은행의 로비자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코오롱 활동비' 수수 의혹
 
코오롱그룹이 이 전 의원실에 수년간 고문 자문료 명목으로 건넨 3억원 외에 추가로 건넨 1억5000만원이 불법 정치자금인지 여부도 핵심 의혹 가운데 하나로 떠올랐다.
 
코오롱 측은 그 돈이 자문료라는 취지로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조사결과 정식 자문료로 회계처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자금의 성격이 의심받고 있다.
 
◇포스텍 상대 '저축은행 유상증자' 압박 의혹
 
이 전 의원은 포스코 계열인 포스텍이 2010년 6월 부산저축은행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과정에도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포스텍이 KTB자산운용 사모펀드를 통해 부산저축은행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500억원을 투자하는 과정에서 정권 실세가 개입한 의혹이 불거졌고, 당시 이 전 의원이 그 실세로 지목됐다.
 
이에 대해 이 전 의원은 "사실무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검찰로서도 "주요 수사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긋긴 했지만, 이 사안이 현재 진행 중인 저축은행 수사와 관련된 만큼 검찰조사 과정에서 추가로 관련 정황이 드러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프라임저축은행 퇴출저지 로비 대가 금품수수 의혹
 
또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프라임·제일 등 다른 부실저축은행으로부터 퇴출 무마 청탁 등을 받은 의혹에 대해서도 함께 확인할 방침이다.
 
이 전 의원의 보좌관인 박배수씨가 제일저축은행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해 12월경 기소될 당시부터 저축은행과 이 전 의원간의 연관성이 없지 않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김학인 한예진 이사장 '공천헌금' 의혹
 
이 전 의원은 김학인 전 한국방송예술진흥원(한예진) 이사장으로부터 비례대표 관련 공천헌금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전날 대검 중수부는 김 전 이사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지난 2월 검찰은 김 이사장의 횡령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한예진 전 경리직원 최모씨로부터 "김 이사장이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조건으로 이 전 의원에게 돈을 주기로 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의원은 또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2008년 안원구 전 국세청 국장을 통해 당시 국회 부의장이던 이 전 의원에게 연임 로비를 했다는 의혹에도 휘말린 적이 있다.
 
이외에도 ▲포스코 회장 인사개입 의혹 ▲ 한국수력원자력 인사청탁 개입 의혹 ▲2007년 대선 당시 BBK 가짜편지 배후조종 의혹 ▲민간인 불법사찰 배후 의혹 등이 이 전 의원이 관련됐다는 의혹사건들이다.
 
  • 김미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