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나볏

freenb@etomato.com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건조 중인 선박에서도 휴대폰 이용 가능"

SK텔레콤-현대중공업, 건조 선박 내부 통신 솔루션 도입

2011-03-08 12:30

조회수 : 2,3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나볏기자] SK텔레콤(017670)현대중공업(009540)과 함께 '펨토셀(초소형 기지국)을 이용한 건조 선박 내부 통신 솔루션'을 개발해 시범서비스를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조선소는 짧게는 2개월에서 최대 1년간 내부 작업 완료까지 철 구조물인 건조 중 선박 내에서 무선통신 서비스를 쓸 수 없는 불편을 겪어왔다.
 
이를 극복하고자 SK텔레콤은 선박 내 전력선(PLC)과 SK텔레콤의 펨토셀을 연결해 건조 중인 선내 작업자들의 이동통신이 가능한 솔루션을 내놨다.
 
이번 솔루션 개발로 선내 작업자들은 자신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업무 보고와 지시, 재해 발생시 대응 등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과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8월 스마트워크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스마트워크 솔루션 모델 개발을 위한 공동 TFT를 구성해 운영해왔다. 이번 '펨토셀을 이용한 건조 선박 내부 통신 솔루션'은 그 첫번째 추진과제다. 
 
향후 양사는 SK텔레콤의 ICT기술을 활용해 현대중공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워크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황시영 현대중공업 통합전산실 부사장은 "현대중공업에서는 건조 중인 선박 내부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지역에서 전력선 기술을 이용한 전용 무선 인터넷 전화기를 이용해 왔으나 SK텔레콤의 펨토셀 기술을 적용 함으로써 일반 휴대전화 사용도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선박 내 작업의 생산성 향상 및 긴급 상황에 대응한 상시 연락 체계가 구축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인식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은 "이번 펨토셀을 이용한 건조 중 선내 통신 솔루션은 조선소라고 하는 특수 작업 환경에 적합한 통신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양사가 고민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ICT기술을 활용해 타 산업의 생산성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김나볏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