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미 핵항모 전개 맞춰 북 '핵탄두' 전격 공개…김정은 "언제 어디서든 사용"

니미츠호 입항, 한미동맹 70주년 기념과 북한에 대한 경고

2023-03-28 17:13

조회수 : 3,56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미 핵 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호(CVN-68)가 28일 오전 부산 작전기지로 입항하고 있다. 니미츠호를 포함한 미 제11항모강습단은 전날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해군과 연합해상훈련을 펼쳤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호(CVN-68)가 28일 오전 부산 작전기지로 입항했습니다. 한미동맹 70주년 기념과 동시에 잇단 미사일 발사를 감행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경고로 풀이됩니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무실에 설치된 ‘핵방아쇠’ 등을 공개하면서 지상과 공군, 수중까지 불시에 핵공격을 단행할 수 있다고 정면으로 맞서는 모양새입니다.
 
니미츠호 부산 입항북, 노골적 핵위협
 
니미츠호를 포함한 제11항모강습단은 전날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해군과 연합해상훈련을 펼친 데 이어 이날 접안 절차 등을 거쳐 입항을 마무리했습니다. 통상 항모강습단은 항공모함 1척과 3~4척 이상의 이지스 전투함, 2척 이상의 공격형 원자력 잠수함, 그리고 이들을 지원하는 군수지원함 등으로 구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공군력 수준에 버금가는 전력을 갖춘 것으로, 이른바 ‘떠다니는 군사기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니미츠호는 이번 주말 후 부산을 출항할 것으로 알려져 이르면 내주 초에 한·미·일 훈련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니미츠호의 입항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한 것과 동시에 잇단 미사일 발사로 반발하고 있는 북한을 겨냥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27일 핵무기병기화사업을 지도한 자리에서 "무기급 핵물질생산을 전망성 있게 확대하며 계속 위력한 핵무기들을 생산해내는데 박차를 가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은 오히려 핵방아쇠와 관련 무기들을 등을 공개하면서 군사력 과시에 나섰습니다.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로 언제든 맞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를 보면, 김 위원장은 전날 국가 핵무기종합관리체계를 ‘핵방아쇠’로 명명한 사실이 처음 공개됐습니다. 이 핵방아쇠는 김 위원장 집무실에 설치됐는데 동·서·중부 전선에 배치된 전술핵운용부대를 C4I로 연결하는 명령체계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이 이 체계를 공개한 것은 김 위원장의 발사 명령을 언제 어디서나 일사불란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북 ‘화산-31’ 공개여권선 '핵무장론' 재부상
 
특히 북한은 김 위원장이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살피는 모습을 함께 공개했는데, 실제 핵탄두가 맞다면 소형 경량화에 성공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북한은 전술핵탄두가 부착된 미사일이 공중 폭발하는 모습, 수중전략무기체계 시험에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1’형이 수중 기폭되는 모습 등이 담긴 사진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핵무기 보유량 확대를 강조하는 발언도 나왔습니다. 김 위원장은 “핵무기연구소와 원자력부문에서 핵무기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는 데 대한 당 중앙의 구상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해 무기급핵물질생산을 전망성 있게 확대하며 계속 위력한 핵무기들을 생산하는데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언제든, 그 어디에든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완벽하게 준비돼야 영원히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며 “상상을 초월하는 강력하고 우세한 핵무력이 공세적인 태세를 갖출 때라야 적이 우리를 두려워하고 우리 국권과 제도와 인민을 감히 건드릴 수 없게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권은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핵무장론을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월 11일 국방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북핵 위협이 더 심각해지면’이라는 단서를 달아 “전술핵을 배치하거나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이날 “이번(4월)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과 관련해 확장된 확실한 (핵)억지력을 확보하도록 (정부가)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핵확산방지조약(NPT)에 가입돼 있고 미국·러시아·영국·프랑스·중국 등 핵보유국이 핵 개발을 용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한국이 핵개발을 추진하다 NPT 위반으로 국제사회로부터 제재받을 경우 한국 경제 역시 치명타를 입을 수 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