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대통령실 "독도·위안부 논의 안 돼…일본 왜곡보도에 유감 표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 논란에…"안전·건강 위협하면 받아들일 수 없어"

2023-03-20 17:37

조회수 : 2,4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대통령실은 20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 회담에서 '독도'와 '위안부'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독도'와 '위안부' 등 문제가 제기됐다는 일본 언론들의 보도에 대해서는 "전혀 근거가 없거나 왜곡된 보도가 일본 측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해 우리 외교 당국이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논의된 적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16일 한일 정상회담이 끝나고 다수의 일본 언론들은 총리실 관계자 등을 인용해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독도 영유권 주장과 함께 위안부 합의 이행,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 등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두 정상이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는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우리 정부의 입장은 명확하다.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수입규제 해소를 위해서는 과학적 증명과 정서적 측면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정서적' 측면에 대해 "미국산 소고기도 광우병 선동으로 많은 분들이 먹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해소됐다"며 "한일 간 교류가 많아지고 (수산물을) 먹는데 문제없다고 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한일관계 개선·협력에 관해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각 부처와 정치권, 경제·산업계, 미래세대의 여러 협력 방안이 나오게 될 것"이라며 "경제·산업 분야에서는 전기차와 배터리, 반도체 등에서 협력할 부분이 많다"고 소개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