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유승호

(유승호의 잇지)음원 플랫폼 '플로' 써보니…젊은 서비스 갖춰

인스타 스토리 공유…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눈길

2023-03-17 13:06

조회수 : 6,1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잇지(IT知)는 IT(Information Technology)와 알리다의 뜻을 가진 '한자 지(知)'를 합한 것으로 'IT를 알아보자'는 의미를 가진 IT 리뷰 코너입니다. 신기술 리뷰부터 실생활에 유용하지만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IT기기, 앱들을 소개합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음원 플랫폼 플로 앱 리뷰입니다. 독자 여러분들은 어떤 음원 플랫폼을 통해 음악을 들으시나요? 유튜브 뮤직, 멜론 등 국내에 수많은 음원플랫폼이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음악 산업백서에 따르면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주이용 서비스에서 플로는 6.1%로 국내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38.5%), 멜론(32.8%)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지만 지니(9.2%)를 바짝 뒤쫓고 있죠.
 
SK스퀘어의 자회사 드림어스컴퍼니가 운영하는 플로는 2018년 12월에 출시됐습니다. 출시된 지 꽤 시간이 흘렀음에도 저 역시 이번에 플로를 처음 써보게 됐는데요. 플로를 써본 결과 ‘젊다’는 첫 느낌을 받았습니다. 음원 플랫폼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이기 때문인데 젊은 층 수요를 잡기 위한 선택일 것으로 해석됩니다.
 
플로의 빠른재생 기능. (사진=플로 앱 캡처)
 
우선 다른 음원 플랫폼과 달리 '빠른재생' 버튼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어떤 노래를 들어야할지 모를 때 또는 신속하게 음악을 틀고 싶을 때 유용했습니다. '빠른재생'을 통해 나오는 음악들은 모두 제 취향과 관련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한 마디로 음원 큐레이팅인데 단순 추천에서 더 나아가 '빠른재생'으로 고민하지 않고 음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음악을 듣다가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발견했는데요. 이 역시도 다른 음원 플랫폼에서는 보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누르면 '내 스토리'로 현재 내가 어떤 음악을 듣고 있는지 인스타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건데요. 스토리를 올리고 공유하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제 인스타 스토리에 좋아하는 노래를 한 번 공유해봤습니다. David Guetta & Bebe Rexha의 I'm Good(Blue).
 
플로를 통해 음악을 듣는 모습. 하단 왼쪽에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누르면 스토리로 현재 음악 제목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사진=플로 앱 캡처)
 
플로가 또 하나 밀고 있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인데요. 쉽게 말해 팟캐스트입니다. 플로의 오디오 카테고리는 음악, 예능·미스터리, ASMR·힐링, 교양·학습, 시사·경제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오디오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는 모니카, 립제이, 장도연, 김진주 등 연예인부터 대도서관, 이연, 정선호, 슈카월드 등 뉴미디어 채널에서 MZ세대와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까지 포진됐습니다. 제 취향인 슈카의 콘텐츠를 들었는데요. 유튜브를 그대로 옮겨놓은 느낌이었습니다. 가끔 영상을 보기에 피로하다면 누워서 오디오 콘텐츠를 들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장점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분명 단점도 존재했습니다. 젊고 색다른 콘텐츠를 하나의 앱에 다 넣으려다보니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직관성이 떨어졌습니다. 하단 아이콘은 홈, 둘러보기, 오디오, 검색, 보관함 탭으로 이뤄져있었는데 보관함 탭을 줄이고 단촐하게 만드는 것도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홈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자 다양한 음악들이 추천돼 복잡함도 느꼈습니다.
 
지난해 드림어스컴퍼니는 매출 사상 최대치를 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습니다. 드림어스컴퍼니의 지난해 매출은 2744억원으로 전년 대비 12.3%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87억원의 영업손실, 순이익은 273억원을 냈습니다. 오픈 플랫폼 전환에 따른 콘텐츠 크리에이터 수익 분배 등 투자 확대로 영업적자를 냈는데 올해 지식재산권(IP) 자체 제작 및 얼라이언스 구축을 추진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 유승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