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범종

smile@etomato.com

안녕하세요, 이범종입니다.
공구왕 아이작도 사이비에 당했다

2023-03-16 17:16

조회수 : 5,69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그림도, 문학도 배경이 주인공을 돋보이게 합니다. 게임 역시 글이 바탕이므로, 잘 만든 세계관이 열 주인공 안 부러울 때가 있습니다.
 
리메이크의 교과서로 남을 대작 '데드스페이스(2023)'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게임은 별도 사용자 환경(UI) 표시를 없애 몰입감을 높이고 '전략적 사지절단' 개념으로 공포의 극한을 보여줘 호평 받은 원작의 재미를 되살렸습니다.
 
2008년 발표된 원작의 게임성에 열광하던 팬들은 2013년까지 이어진 3부작을 즐기면서 주인공의 '꼬인 인생'에 주목했습니다. 이 남자는 어쩌다가 행성 채굴선 이시무라호에 갇혀 외로운 사투를 해야 했는가. 왜 탈출 후의 인생이 더 막장인가.
 
엔지니어 아이작 클라크(사진 왼쪽)와 주임 보안 요원 자크 해먼드. (사진=EA)
 
실마리는 신원조사 파일에 있습니다. 게이머는 이번 리메이크작 초반, 주임 보안 요원 자크 해먼드가 읽던 파일 하나를 얻게 됩니다. 여기엔 아이작의 불행한 가정사가 적혀 있습니다.
 
아이작의 아버지 폴 클라크는 함선 설계자로 지구 밖에서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버지의 부재로 어머니는 우울증에 시달렸고 의사들은 자선단체에서 성취감을 찾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하필 어머니가 접촉한 단체가 '유니톨로지'였습니다. 유니톨로지는 사후의 '합일'을 추구하는데, 대기업과 정치권에 신자들을 두어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외부에 드러나지 않은 어떤 목적을 위해 중요 신도들 시신이 부패되지 않도록 보관하는 일을 중시합니다.
 
어머니 옥타비아는 유니톨로지에서 높은 계급에 오르기 위한 '영혼 정화' 비용으로 사유지 대부분을 팔아 교단에 바칩니다.
 
정작 유명 엔지니어링 학교에 합격한 아들은 등록금 낼 돈이 없어 덜 알려진 학교에 들어갑니다. 아이작은 높은 성적으로 졸업해 상선단에서 능력자로 인정받았지만, 어머니 정신 건강이 악화되며 경력이 멈춥니다.
 
이때 아이작은 자신과 어머니를 상담한 신경 정신과 의사 니콜 브레넌을 사귑니다. 니콜은 유니톨로지 피해자 상담 활동으로 사이비에 맞서고 있었습니다. 아이작은 니콜이 이시무라호 복무를 시작하며 수개월 떨어졌고, 아이작이 이시무라 구조 임무에 나선 계기가 됩니다.
 
그 사이 아이작의 부모님 모두 숨을 거뒀습니다. 어머니 유언은 클라크가의 모든 사유지가 유니톨로지 소유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시신도 마찬가지여서, 부모의 시신을 돌려달라는 아이작의 청원은 수차례 거절됐습니다.
 
문서에는 아이작 부모의 사인을 알 수 없다고 했지만, 사이드 미션을 진행하면 내막을 알 수 있습니다. 니콜이 상태가 호전된 아이작 어머니 옥타비아를 퇴원시키자 하고 이시무라에 승선했는데, 이후 옥타비아가 남편을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아이작은 이 사건이 여자친구 니콜 때문이라며 영상통화로 따졌는데, 게임 진행 시점에선 이를 후회합니다. 원작 3부작에서 아이작은 소중한 사람들을 빼앗고 자신도 망쳐놓은 유니톨로지와 질긴 악연을 이어갑니다.
 
요즘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를 보며 아이작이 생각났습니다. 사이비 종교는 자신뿐 아니라 소중한 사람의 인생도 망칠 수 있습니다. 내 주위에 외로운 사람은 없는지, 기댈 곳이 필요하지 않은지 살펴야겠습니다. 사이비 종교는 게임 주인공 아이작을 '불행한 영웅'으로 만들어줬지만, 실제 사이비 종교는 불행만 가져다 줄 뿐입니다.
 
  • 이범종

안녕하세요, 이범종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