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이재명 수사 '속도조절'…측근재판 '증언' 주목

'강압수사' 논란에 검찰수사 완급조절 할 듯

2023-03-14 17:15

조회수 : 4,0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김수민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수사를 이어가는 가운데 관련 연루자들이 잇달아 극단적인 선택을 하자 속도조절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피조사자들의 극단 선택에는 검찰수사와 관련성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강압수사'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만큼 이 대표에 대한 수사영향이 불가피 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또 이 대 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이후 김만배 씨의 진술을 받아내지 못하면서 '428억 약정' 수사 난항이 이어져 기소 시점이 더 미뤄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4 총선 공천제도TF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압수사' 논란에 검찰수사 완급조절 할 듯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전모씨 사망과 관련해 수사와 연관성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전날에는 이원석 검찰총장이 직접 나서 재발방지를 위한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피조사자들의 잇단 극단 선택과 수사에는 관련이 없지만 야당을 중심으로 한 '강압수사' 논란이 불거지는 것을 의식해서 입니다. 실제 이 대표와 관련의혹 연루자들이 극단 선택을 할 때마다 검찰 수사에 대한 부담과 고통을 호소했기 때문입니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 키맨인 김만배씨 또한 극단 선택을 시도한  바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이후 보강수사를 진행중인 검찰의 '428억 약정 의혹' 수사 또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검찰이 기소 전 보강수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김만배 씨의 진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8일 구속기소된 김씨의 첫 공판이 다음달 5일 시작되지만 은닉혐의 재판이 본격화해도, 그간 수사에서 침묵을 지켜온 만큼 혐의와 관련한 진술을 이끌어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현재 박차를 가하고 있는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백현동·정자동 의혹에 대한 수사도 일부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김성태 쌍방울 그룹 회장 등 관련자들을 모두불러 '일대일', '다대일' 조사까지 벌이며 압박 수위를 높이는 데 대해 이 전 부지사 측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1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정치자금법 위반, 뇌물수수 의혹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사진)
 
이대표 측근 김용 전 부원장 3차 공판…유동규 진술 신빙성 추궁
 
한편 이날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3차 공판이 진행됐습니다. 이 대표의 불법 선거자금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김용 전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진술 번복을 두고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신문에 앞서 검찰은 "김 전 부원장 측 모두발언 내용 중 검사가 10회에 걸쳐 장시간 면담하면서 과정을 남기지 않았다고 주장한 부분이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른 내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용 전 부원장 측이 유동규 전 본부장의 진술 번복에 검찰의 회유가 있었을 것이란 취지의 주장을 펼친 데 대해 검찰이 사실관계가 다르다며 유감을 나타낸 겁니다. 
 
김 전 부원장이 직접 유 전 본부장을 상대로 잦은 면담이 있었던 점을 인정하느냐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면담도 있고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사도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재판에서는 지난 기일에 이어 공동 피고인 중 한 명인 유 전 본부장의 증인 신문이 이뤄졌는데 이날은 김 전 부원장 측의 반대신문이 진행됐습니다. 김 전 부원장 측은 이른바 '가짜 변호사' 선임 등을 두고 유 전 본부장 진술의 신빙성을 탄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신문을 진행했습니다. 
 
검찰은 이 대표 최측근인 김 전 부원장이 민주당 예비경선이 진행되던 2021년 4~8월 4차례에 걸쳐 남욱 변호사로부터 8억4700만원을 불법 수수했고 이 과정에서 유 전 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와 공모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김 전 부원장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습니다.
 
김하늬·김수민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