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방첩사 조사 앞둔 부승찬 "역린 건드린 대가"…야 "천공부터 소환하라"

방첩사, 10일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 조사…"성실히 조사 임하되 결연히 맞설 것"

2023-03-09 14:21

조회수 : 2,6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지난달 19일 오후 제주시 김만덕기념관에서 열린 저서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의 북콘서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국군방첩사령부가 오는 10일 무속인 '천공'의 대통령 관저 개입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그러자 민주당은 "대통령 관저 이전 결정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천공부터 소환조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부 전 대변인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방첩사 출석을 통보받았다"며 "군사기밀보호법 위반의 피의사실로 피의자 신문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방첩사는 부 전 대변인이 최근 발간한 책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와 관련해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지난달 23일 신체·자택·차량과 근무 당시 사용한 컴퓨터 등을 압수수색을 한 바 있습니다. 방첩사는 책 내용 중 한미 국방장관들의 연례회의인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관련한 내용 등을 문제 삼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부도 같은 이유로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에 부 전 대변인의 저서에 대해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이에 대해 부 전 대변인은 "군인을 포함해 책을 읽은 많은 분이 '군사기밀'이 어느 부분인지 알려달라고 하는데 나 역시 어느 부분이 군사기밀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며 "저도 이 점(군사기밀)을 우려해 신중을 기했다. 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부대명칭, 지역조차 'oo'으로 처리했을 정도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런 일련의 과정들을 보면 합리적이거나 상식적인 구석은 찾아볼 수 없다"며 "결국 '역린'을 건드린 대가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끔 하는 조치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성실히 조사에 임하되 결연하게 맞서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부 전 대변인은 자신의 책에 SCM 관련 내용 외에도 작년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 관저 이전 결정 과정에서 '천공'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소재 육군참모총장 공관 등지를 다녀갔단 주장을 실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책 내용을 전면 부인하며 부 전 대변인을 비롯해 해당 내용을 최초 보도한 본지와 <한국일보> 기자들을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경찰에 천공을 소환 조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천공의 대통령 관저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천공에 소환을 통보하고도 일정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경찰은 의혹의 핵심 당사자임에도 참고인 신분이어서 소환에 불응해도 강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폐쇄회로(CC)TV 영상 조사도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한 대변인은 "천공 역시, 대통령 부부처럼 치외법권이고 성역인가. 그런 특권을 누가 천공에게 주었나"라고 되물은 뒤 "의혹의 당사자는 소환 일정조차 조율하지 못하고 있다면, 대통령실의 하명으로 부실수사를 하고 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 경찰은 조속히 조사 일정을 확정하고 대통령 관저 결정에 천공이 개입됐는지 철저히 수사해 국민 앞에 보고하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