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태영호 "4·3, 김일성 지시" 주장에…민주당, 윤리위에 제소키로

윤리위 제소 방침에도 "김정은에 입 뻥긋 못해" 반박

2023-02-14 22:01

조회수 : 2,8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3일 제주시 퍼시픽호텔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민주당은 14일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인 태영호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습니다. 태 의원이 "제주 4·3사건은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는 주장으로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한 대응입니다.
 
제주 서귀포시를 지역구로 둔 위성곤 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4·3 사건을 폄훼하고 유가족과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망언에 대한 책임을 물어 (태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제주 4·3 희생자와 유가족의 상처에 또다시 상처를 덧댄 망언에 대해 태 의원은 즉각 사과하고 최고위원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민주당 소속인 오영훈 제주지사도 이날 "제주 4·3의 역사적 비극을 정치적으로 악용한 태 의원은 4·3 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에게 사과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는데요.
 
앞서 태 의원은 지난 12일 제주 4·3 희생자 추모 공간인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무릎을 꿇고 "제주 4·3사건은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전날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서도 "지난 시기 4·3 사건의 장본인인 김일성 정권에 한때 몸 담은 사람으로서 유가족분들과 희생자분들에 대해서 진심으로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빈다"고 전했습니다.
 
태 의원은 논란이 확산한 후에도 기존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북한 대학생 시절부터 4·3 사건을 유발한 장본인은 김일성이라고 배워왔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민주당의 윤리위 제소 방침에 대해서는 "사과할 사람은 김일성 손자 김정은인데 김정은한테는 입 뻥끗 못 하고 저를 보고 사과하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박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