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고은하

eunha@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소비자들이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열광하는 까닭

2023-01-30 15:55

조회수 : 1,25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가상 인간 '로지'. (사진=신한라이프)
 
Can you feel it? Fly so higher~~
Hold my hand. We laugh together~~
 
이 배경음악을 뒤로한 채 한 여성이 등장해 춤을 춥니다. 그녀가 가상 인간 '로지'라는 것이 밝혀지기 전까진 모두 실제 인간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로지는 MZ세대가 좋아하는 얼굴을 모아 탄생한 국내 최초 가상 인플루언서입니다. 2021년 7월 신한라이프를 출범하는 광고에 등장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로지 외에도 국내에서 활동하는 가상 인플루언서로는 와이티가 있습니다. 와이티는 신세계그룹과 그래픽 전문기업 펄스나인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버추얼 인플루언서입니다.
 
가상 인간 와이티. (사진=신세계그룹)
 
영원한 스무 살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와이티는 자유로운 Z세대의 취향과 패션 감각 등을 반영한 콘텐츠로 활동 4개월 만에 약 2만 명의 SNS 팔로워를 모았습니다.
 
와이티가 인기를 끈 요인으로는 자유분방하고 유행에 민감한 Z세대를 잘 대변했기 때문입니다. 핫플레이스에서 인증샷을 찍는 것을 좋아하고  보드, 서핑,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즐깁니다.
 
롯데홈쇼핑이 자체 개발한 '루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루시는 지난달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로 성공적으로 데뷔했습니다.
 
가상 인간 '루시'. (사진=롯데홈쇼핑)
 
톡톡 튀는 말투와 실시간 활발한 소통으로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루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첫 방송의 비하인드 영상을 공개합니다.
 
한기향 건국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조교수가 펴낸 '국내 버츄얼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수용자 반응' 논문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가상 인플루언서라는 사실을 인지하면서도 호응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부분은 네트워크 서비스의 발달이 기인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안에서 소비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이 팔로잉하는 사람의 일상을 공유하고 스타일을 모방합니다. 소셜 미디어가 활성화되면서 SNS 안에서 대중에게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가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과 AI의 발전 등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가상 인플루언서로 이동하고 있는 겁니다. 
 
실제로 신한라이프 광고가 처음 공개된 날 로지의 인스타그램에는 493개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방문자가 남긴 댓글을 분석한 결과 긍정의 비율은 85.74%로 나타났습니다.
 
로지의 생일이나 회사에 깜작 출근 등의 게시글에 적힌 댓글 등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은 실제 인플루언서와 똑같이 반응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즉 가상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에 나타나는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 고은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