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주호영 "내일 의총에서 이태원 참사 국조 협조 결론"

조사 대상 두고선 온도차…민주당 "대통령실 당연히 포함" 국민의힘 "아직 논의 안 돼"

2022-11-22 18:52

조회수 : 2,6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동참 여부를 오는 23일 의원총회에서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국정조사 기간과 범위 이런 것에 대한 의견을 저희들에게 보내왔다"며 "저희들이 검토 중에 있고 내일 의원총회을 열어서 민주당의 제안을 수용할지 기존 입장을 유지할 지 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선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한 주 원내대표의 제안을 수용하겠다고 추인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24일날 국정조사 계획서를 (본회의에서)의결하겠다고 했다가 예산안 처리 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 자체가 진전된 것이라 본다"고 평가하며 "국정조사가 필요하더라도 예산 처리 후, 중요 법안 처리 후에 하자는 우리의 주장 일부를 민주당이 받아 들인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에게 해당 내용에 대한)보고를 하고 우리가 민주당의 제안을 수용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 입장대로 수사가 끝나는 것을 보고 필요하다면 할 건지 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의원총회에서 당의 입장을 결정하기로 함에 따라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6시까지 기한이었던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명단 제출은 진행하지 않았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범위 안에 대통령실을 포함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기자들이 '국민의힘은 대통령실을 포함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인가'라고 묻자 "그것은 아직 논의하지 않고 있다"며 "민주당이 요구한 조사대상 기관은 매우 광범위하다"고 답했다. 
 
민주당은 대통령실을 국정조사 대상 범위에 포함시키는 데 입장 변화가 없다고 했다. 권혁기 민주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공지를 통해 "내일 국정조사 특위를 개최해서 위원장 선출, 간사 선출, 국정조사 계획서 마련안을 착수하고 24일에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한다는 민주당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조사 대상 범위에서도 대통령실은 당연히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입장 변화도 없다"고 강조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