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IRA 대응용 '배터리 원팀' 이제야 결성…배터리 R&D·국내시설에 50조 투자

산업부,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 발표

2022-11-01 16:00

조회수 : 2,6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오는 2030년 '세계 배터리 최강국'의 타이틀을 위한 민·관 '배터리 얼라이언스'가 출범한다. 얼라이언스는 안정적인 광물 확보부터 첨단 기술개발, 금융까지 배터리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배터리 원팀'격이다.
 
특히 한국 배터리 산업은 2030년 세계시장 점유율 40%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이에 따라 민·관은 배터리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총 20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서울 동대문 JW메리어트H에서 '이차전지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원탁회의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최윤호 삼성SDI(006400) 대표, 지동섭 SK온 대표, 이방수 LG에너지솔루션(373220) 사장 등 배터리, 자동차, 광물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제시한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의 핵심은 민·관이 함께 △안정적 배터리 공급망 확보 △대한민국을 첨단기술 혁신과 연구·개발(R&D) 중심지로 조성 △건실한 국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서울 동대문 JW메리어트H에서 '이차전지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표는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의 비전 및 핵심과제'. (출처=산업부) 
 
자원부터 금융지원까지…'배터리 원 팀' 결성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해 자원개발·배터리·제련·금융 기업이 참여하는 '배터리 얼라이언스'는 이날 출범했다.
 
그동안 우리 기업들은 호주·캐나다·칠레 등에서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투자를 적극 추진해왔다. 하지만 미국이 인플레감축법을(IRA)를 발효하면서 개별 기업 단위 대응에는 한계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IRA는 미국 또는 미국 동맹국에서 채굴 또는 가공된 광물을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한 배터리에만 전기차 세액공제를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광물 자원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과 가공(정·제련) 과정이 광물을 확보하는 것만큼 중요해진 상황이다.
 
얼라이언스에는 배터리, 소재, 정·제련 기업 등 공급망 각 단계 주요 기업들과 전문성을 가진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이들은 광물 확보에 필요한 핵심광물 지도를 마련하고 호주·캐나다·칠레 등 지역과 관련 프로젝트 협력을 추진한다.
 
확보한 광물에 대해 정제 처리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얼라이언스 제련 기업들이 참여한다.
 
아울러 이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선 정책금융기관인 무역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이 향후 5년간 3조원 규모의 대출·보증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서울 동대문 JW메리어트H에서 '이차전지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산업부 세종 청사. (사진=뉴스토마토)
 
핵심기술 개발 등 전방위 지원
 
배터리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비 1조원을 포함해 2030년까지 총 20조5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800km 달성이 가능한 배터리 기술을 확보한다. 차세대 기술인 '차량용 전고체 배터리'도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또 우리 기업들이 주력하지 않은 리튬인산철(LFP), 비리튬계 배터리에도 투자해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다.
 
배터리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세제·금융 등도 전방위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업의 투자가 차질없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국내외 설비투자에 대해 총 5조원의 대출·보증을 지원한다. 1조원 규모의 투자펀드 연내 출시하고 세제지원 확대로 기업의 사업 추진을 적극 뒷받침한다.
 
이밖에 민·관 합동으로 2030년까지 1만6000명 이상의 배터리 전문 인력을 배출해 인력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주요국의 자국 중심 공급망 재편으로 업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지금의 위기는 오히려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앞으로 산업계와 정부가 배터리 얼라이언스로 원 팀(One-team)이 돼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우리 배터리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가자"고 강조했다.
 
세종=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