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재연

IRA 보조금 제외 조치에 싸늘, 현대차 관계자 "이중처벌 받게돼"

"앞으로 2~3년이 문제, 영향력 심각"

2022-10-27 09:52

조회수 : 3,03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사진=연합뉴스) 현대차 전시차량 관람하는 미국 조지아주 주민들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한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고위 관계자가 이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26일 애틀랜타저널컨스티튜션(AJC)에 따르면 호세 무뇨스 현대차그룹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전날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을 마친 뒤 이같이 밝혔다.
 
무뇨스 COO는 "우리는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을 존중한다"라면서도 "문제는 앞으로 2~3년이며 이 법의 영향이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주 정부와 경제발전 계약을 맺은 현대 등 자동차 제조업체는 그만한 편의를 받아야 한다"라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앞으로 이중처벌을 받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뇨스 COO는 바이든 행정부가 행정적으로 IRA를 손질해 현대차와 같은 업체에 과도적인 준비기간을 줄 것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한 신문은 전날 현대차 기공식에서 조태용 주미한국대사가 북미지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한 IRA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을 소개하면서, 기공식에 대해 "축제 분위기이기도 했지만 싸늘함도 연출됐다"고 평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IRA 등 핵심 정책을 처리하며 미국 제조업의 부활을 강조해왔다. IRA에는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한화 약 1070만원)의 세액 공제 혜택을 부여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다만 미국 내 생산 기반이 없는 한국 전기차 기업들은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없어 보조금 차별 문제가 대두되는 상황이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박재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