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수민

su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입 열기 시작한 '대장동 일당'…열리는 '대선수사' 통로

'이재명 수사', 자금 사용처 입증이 관건

2022-10-21 18:04

조회수 : 2,71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의혹이 '불법 대선자금 의혹'으로 번지면서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결국 검찰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자금 의혹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혐의 내용은 '정치자금법 위반'이다. 검찰은 이 자금이 이재명 대표 대선 캠프에 흘러 들어간 정황을 의심하고 있는 만큼 수사 범위가 어디까지 확대될지도 주목된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대선자금 명목으로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부원장은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에게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검찰이 없는 죄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대표 또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특검을 실시하라"며 관련 의혹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반면 검찰은 김 부원장의 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됐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진행 과정에서 모든 증거물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했고 그 과정에서 혐의가 소명됐다고 판단해서 체포영장을 청구해 발부받은 것"이라고 20일 설명했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고 문제가 되고 있는 8억여원이 이 대표 대선 캠프에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번 수사가 사실상 이 대표까지로 확대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를 위해선 김 부원장이 받은 자금이 실제 대선 자금으로 쓰였지 여부를 밝히는 게 핵심이다.
 
차장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앞으로 검찰은 해당 정치자금의 용처를 더 추적하지 않을까 싶다”며 “검찰이 자금의 사용처에 대해서 얼마나 입증을 해내느냐가 관건이다. 이에 따라 이재명 대표로까지 조사가 확대될지 아닐지 결정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가 입을 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앞으로도 사건 관계자들의 증언이 이번 수사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정치자금이나 뇌물 사건의 경우 은밀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진술이 없으면 수사 진행이 어렵다"며 "진술할지 말지 자신의 입장에서 스스로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변호사는 "검찰이 정황 증거, 자금 흐름 내역 등 확실한 증거를 제시해야만 관계자들이 진술할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라며 "결국 검찰이 관련 증거를 얼마나 확보했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도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뉴시스)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김수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