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민영

min0@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치 투쟁 장 된 TBS…공정 방송 제도화 필요"

서울시의회서 TBS 개혁에 관한 토론회 열려

2022-10-18 17:17

조회수 : 1,8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김어준의 뉴스공장'으로 '정치 편향성' 논란이 생긴 TBS(교통방송)가 공영 미디어로 거듭나려면 공정 방송 시스템을 제도화하고 지원 조례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서울시의회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이 개최한 'TBS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는 TBS가 개혁이 돼야 하는 이유와 그 방향에 대한 모색이 이뤄졌다.
 
발제를 맡은 황우석 미디어연대 상임대표는 "김어준의 뉴스 공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지만 불공정 방송으로 인해 TBS의 정체성은 위기를 맞고 있다"며 "공영방송 TBS를 더 확장된 정치 투쟁의 장으로 만들어 놓은 만큼 지원 중단 조례안 발의를 계기로 공영 미디어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뉴스공장 진행자인 김어준씨가 지난해 10월2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특정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것을 두고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하는 김 씨가 TBS에서 뉴스공장을 계속 진행한다면 프로그램은 형평성, 균형성,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최근 서울시 감사위원회가 TBS의 재난방송 부실 의혹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 것을 두고 공영 방송으로서의 공적 책무를 수행하지 못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황 대표는 "지난 8월8일 저녁부터 100년 만의 물난리로 수도권에 교통 대혼란이 빚어졌고 10일 아침까지 극심한 혼잡 상태였는데 이 와중에 TBS는 뉴스공장을 방송했다"며 "수해 재난 방송을 방치하고 정치 방송에 몰두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TBS는 2016년 9월부터 2020년 6월까지 방송통신심위원회 등 관련 기관으로부터 총 77건의 법정 제재를 받았다"며 "TBS는 공영 방송으로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이 아니라 지금까지 축적된 소중한 자산마저 붕괴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TBS의 정상화를 위해 △공정 방송의 제도화 △올바른 거버넌스 정립 △방송인의 전문직화 △서울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지속가능한 공영 미디어를 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토론자들은 대부분 TBS에 대한 서울시의 예산 삭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최철호 공정언론국민연대 대표는 "교통 라디오를 가장 많이 듣는 출퇴근 시간대가 전부 교통하고 상관 없는 편파 방송으로 고정돼 있고 24시간 중 교통정보가 6분 밖에 없다"며 "서울시가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것이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이홍렬 백석대 교수는 "민노총이 지배하고 있는 TBS 경영진의 정파적인 이익 때문에 나머지 직원들은 순식간에 직장을 잃을 수 있는 처지가 됐다는 점이 안타깝다"면서도 "서울시 예산이 들어가는 TBS가 특정 진영의 이익을 극데화하는 데 쓰이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조례로 지원을 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7월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TBS의 예산 지원 근거를 폐지하는 내용의 '서울시 미디어재단 티비에스(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이에 지난 17일 36명의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TBS의 공정성을 제고하자는 취지로 별도의 심의기구인 '공정방송심의위원회'를 설치·운영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발의하며 맞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TBS와 관련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윤민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