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재훈

(영상)한화·SK, 3세 경영 세대교체 '드라이브’

김동관 사장 ㈜한화 지분 4.44% 보유…지분 세번째로 많아

2022-03-29 16:24

조회수 : 4,0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재훈 기자] 한화, SK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의 오너 3세들이 서서히 경영일선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이 정기주주총회를 거쳐 공식적으로 임원진에 등극함에 따라 경영 승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000880)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로얄호텔서울에서 제 70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김동관 사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지난 2020년부터 한화의 전략부문장을 맡아 온 김 사장은 이미 ㈜한화 지분 4.44%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김승연 회장과 한화에너지에 이어 단일지분으로는 세번째로 많다. 김 사장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으로 이번 사내이사 선임으로 그룹 경영에 있어 전반적인 영향력이 더 커질 전망이다. 최근 열렸던 한화솔루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주총회에서도 김 사장은 사내이사로 재선임된 바 있다.
 
김 사장은 그간 핵심 미래 사업으로 우주항공 분야를 꼽고 한화그룹의 우주사업을 총괄하는 '스페이스허브'를 진두지휘해왔다. 스페이스허브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축으로 한화그룹 내 여러 계열사에 흩어져 있던 우주산업 관련 인력과 기술을 한 곳에 집중시킨 조직이다. 따라서 김 사장이 앞으로 우주항공 등 그룹의 미래 먹거리 사업을 본격 육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스페이스허브는 누리호에 들어가는 75톤급 엔진 제작과 더불어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인공위성의 심장'으로 불리는 저장성 이원추진제 추력기 개발에도 나서며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내 인공위성 업체 쎄트렉아이에 이어 영국의 우주 인터넷 기업 원앱의 지분을 사들이는 등 M&A에도 공을 들여왔다. 김 사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최대 주주인 쎄트렉아이의 기타비상무이사직도 맡고 있다.
 
김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상무도 지난달 갤러리아 부문 신사업전략실장으로 선임됐다. 김 상무는 갤러리아백화점 신사업 발굴과 VIP 관련 신규 프리미엄 콘텐트 발굴과 사업화 등을 총괄한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좌측)과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진=각사취합)
 
SK(034730)그룹 오너3세인 최성환 SK네트웍스(001740) 사업총괄도 이날 신임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최 사업총괄은 고 최종건 SK그룹 창업주의 손자이자 SK네트웍스 최신원 전 회장의 장남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는 5촌 조카와 당숙 지간이다.
 
최 사업총괄은 SK네트웍스의 정체성을 '사업형 투자회사'로 전환하기 위해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을 찾고 있다. 지난해 말 실시한 2022년 정기 조직 개편에서는 신규사업 영역으로 블록체인사업부를 신설한 바 있다. 기존 사업과 블록체인의 접목 방안을 모색하고 블록체인 관련 투자 및 사업 확대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SK네트웍스는 블록체인 전문 투자 기업인 해시드와 손잡고 26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했다. 또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블록오디세이'에도 108억원을 투자하는 등 해당 분야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협력도 늘리고 있다. 올해 들어 SK네트웍스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엘비스', 친환경 소재기업 '마이코웍스', 전기차 충전 기업 '에버온' 등의 스타트업에도 투자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최성환 사업총괄은 전략적 인사이트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미래 유망 영역에 대한 10여 건의 초기 투자를 이끌어 왔으며, 블록체인 사업을 회사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키워가고 있다"며 "이사회는 사업형 투자회사로 전환을 본격화하는 올해 최 사업총괄을 사내이사로 선임해 기업가치 제고 및 지속 성장을 위한 실행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에는 한화와 SK네트웍스 이외에도 기아(000270), LG(003550) 등 주요 대기업의 정기주총이 열렸으며 사내·사외이사 선임안, 신규 사업 등의 안건들이 모두 통과됐다.
 
 
조재훈 기자 cjh1251@etomato.com
  • 조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