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범종

smile@etomato.com

안녕하세요, 이범종입니다.
이스타항공 기업회생절차 종결 "최선 다하겠다"(종합)

법원 "변제의무 상당부분 이행"

2022-03-22 15:26

조회수 : 2,39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이스타항공이 1년 1개월만에 기업회생 절차를 마치고 운항 재개를 본격화한다.
 
서울회생법원 1부(재판장 서경환)는 22일 이스타항공 회생절차 종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회생계획 인가 이후 회생담보권 및 회생채권에 대한 변제 의무를 상당부분 이행했다"며 "회생계획 수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되지 않는다"고 종결 이유를 설명했다.
 
이스타항공은 회생계획상 변제 대상인 153억원 상당 회생담보권과 회생채권 전액을 변제했다. 455억원에 달하는 공익채권(미지급임금·퇴직금)이 변제된 점도 회생절차 종결에 영향을 줬다.
 
이스타항공 항공기. (사진=이스타항공)
 
재판부는 이스타항공이 운항 재개를 위한 제반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고 해외 입국자 격리 지침 완화로 회사 매출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했다.
 
김유상 이스타항공 대표는 이날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회생 절차가 종료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신 법원에 감사하다"며 "회사를 인수해준 성정에도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제 부채 없는 새로운 회사로 태어나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AOC 취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지난 2019년 제주항공과 인수·합병(M&A)을 추진했지만 계약이 무산되자 2021년 2월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이후 골프장 관리·부동산임대업체 성정이 인수자금 700억원에 운영자금 387억원을 투입해 이스타항공을 인수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1월 종사자 교육훈련에 필요한 업무·훈련 교범 규정을 가인가 받고 현재 항공운항증명(AOC) 취득 절차를 밟고 있다.
 
김 대표는 "국내선(김포-제주)부터 운항을 시작할 것"이라며 "항공기 두 대로 시작해 점차 늘려가 상반기에는 여섯 대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 이범종

안녕하세요, 이범종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