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영상)안철수 "총리? 국정 밑그림 말고 한눈 팔 여유 없다"

"공약, 선택지 마련해 당선인 선택할 수 있게"

2022-03-14 16:25

조회수 : 2,7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14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자신이 윤석열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한눈 팔고 다른 생각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단일화 과정에서 이견이 있는 공약과 관련해선 몇 가지 선택지를 마련해 윤석열 당선인이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안 위원장은 14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총리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저는 현재 맡은 일에 집중하자는 생각 밖에는 머릿속에 들어있지 않다"면서 "국정과제 전반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거기에 대해 중요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한눈 팔고 다른 생각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전날 인수위원장으로 선임된 안 위원장은 5가지 시대적 과제를 염두에 두고 국정 과제를 발굴하겠다고 했다. △공정·법치·민주주의 복원 △미래 먹거리·일자리 기반 창출 △지역 균형발전 △지속가능성 △국민통합 등이다. 안 위원장은 "인수위는 이런 5가지 시대적 과제 해결을 위해 현 정부 정책 중 이어갈 과제와 수정·보완할 과제, 폐기할 과제를 잘 정리하겠다"며 "아울러 당선인 공약 기반 위에서 새 국정과제를 만들어 탄탄하고 촘촘하게 국정 청사진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당선인 집무실에서 차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그는 병사월급 200만원이나 여성가족부 폐지 등 당선인의 공약 가운데 이견이 보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공약과 국정과제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부분은 역대 정부에서 50% 정도"라며 "문재인정부는 인수위 없이 시작하다 보니 공약을 거의 다 국가 주요정책으로 그대로 하면서 여러 부작용이 나왔다. 정부의 여러 실수가 거기서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러가지 발표 공약 중에서 가능한 해법을 찾아보고, 몇 가지 선택지에 대해 준비한 다음 당선자 의사에 따라 거기에 대한 방향을 잡으려 한다"고 부연했다.
 
'당선인의 공약이 폐기될 수 있다는 것인가'라는 이어진 질문에 그는 "폐기는 아니고 몇 가지 방향의, 가능한 정책적 방향에 대해 보고를 드리고 그 중에서 당선자가 선택하는 게 올바르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인수위 내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장을 겸직하기로 한 안 위원장은 코로나특위를 의료와 소상공인 손실보상으로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의료 부문은 방역, 백신 정책, 중환자 병상확보 등의 문제를 담당하며 또 다른 부문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손해보상을 어느 시기에, 어떤 방법으로, 어느 정도로 할지를 논의한다. 안 위원장은 "국가 재정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면서 실현 가능하게 할 것인가에 대해 기획재정부 출신 공무원을 더 차출하고 여러 분야 전문가와 의논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대선 개표상황실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과학기술부총리 추진과 관련해 안 위원장은 "지금 세부적 사항을 말씀드리기 너무 빠르다"며 "정부조직 개편에 대한 것은 기획조정분과에서 주로 다루게 될 것이고, 거기서 나온 몇 가지 안에 대해 장점과 단점이 있지 않겠나. 그걸 보고 판단하겠다"고 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과학기술부총리 추진과 관련해 서면브리핑을 통해 "사실과 다르다. 정부 직제 개편과 관련된 부분은 아직 논의조차 시작하지 않았음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위원으로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경제),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비경제), 최종학 서울대 교수를 임명했다. 인수위는 이외 인수위원 선임을 가능하면 이번주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안 위원장은 인수위가 완비되면 청와대 내부 구성 변화 등 구체적 사항의 계획을 짤 방침이다.
 
한편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논의와 관련해선 "사무총장끼리 만나 빠른 시간 내에 논의해 진행될 것"이라고 했고, 민주주의 복원을 언급하며 예시로 든 언론장악 음모 사례로 언론중재법 개정안 추진을 꼽았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