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신승' 윤석열, 국민통합 과제 속 "나눠먹기 인사 없다"

후보시절, 호남·청년 입각 언급…인수위, 국민통합위·지역균형발전특위 포함

2022-03-13 17:05

조회수 : 3,2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선대본 해단식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받은 당선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첫 일성은 '국민통합'이었다. 1%도 차이 나지 않는 개표결과로 가까스로 승리를 거뒀지만, 성별·지역별 갈등을 넘어서지 못했다는 지적이 따라온다. 윤 당선인은 국민통합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능력을 바탕으로 인재를 등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0일 당선인사를 통해 "이 나라의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라는 개혁의 목소리이고, 국민을 편가르지말고 통합의 정치를 하라는 국민의 간절한 호소"라며 "정치적 유불리가 아닌 국민의 이익과 국익이 국정의 기준이 되면 우리 앞에 진보와 보수의 대한민국도, 영호남도 따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번 대선에서 48.56%의 득표율로 승리했다. 2위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의 격차는 불과 0.73%포인트뿐으로, 국민 절반은 윤 당선인을 지지하지 않은 것이다. 정권교체·정권심판론에 단일화를 등에 업고 선거운동을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아울러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남성의 58.7%는 윤 당선인에게 투표했지만, 20대 여성 58.0%는 이재명 후보를 뽑아 윤 당선인에 대한 지지도가 확연히 갈렸다. 그동안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장담하던 '호남 30% 득표'도, 실제로는 10%대에 불과해 지역감정의 벽을 넘지 못했다.
 
윤석열 당선인이 지난 1월 후보시절 충북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서 청년보좌역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저는 성별로 갈라치기한 적이 없다" 윤 당선인의 항변에도 그의 우선 과제로는 국민통합이 꼽힌다. 특히 정부를 인수한 직후 구성하는 내각에서 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따라온다.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는 국민통합위원회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윤 당선인은 13일 오후 인수위원장 인선 발표 회견에서 "국민통합위는 유능하고 능력 있는 국정운영으로 지역, 계층, 세대를 아우르는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 했고, 지역균형발전특위에 대해선 "약속한 지역공약이 제대로 실천되도록 신속하게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하고, 국민이 어디 사시든 기회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면밀히 살피겠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 청년과 호남 인재를 등용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자신의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상을 알리며 "디지털플랫폼 정부가 되면 30대 장관이 한두명이 아니라 여러명이 나올 것"이라 했고, 지난달 전북 전주를 찾았을 때는 지역민 인재 등용을 약속하며 "정부 수립 때 인사에서 이 지역 주민에게 무언가를 보여줘야 한다. '우리 지역 출신이 중앙정부에 많이 등용돼 역할을 하고, 우리도 중앙정부에 얘기할 루트가 생기겠구나' 느껴야 힘이 생기지 않겠나"라고 했다.
 
윤석열 당선인이 지난 2월 후보시절 전북 전주역 앞에서 새만금 공약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새정부 임기 5년의 과제는 이러한 국민통합을 어떻게 이룰 것이냐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13일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경선, 본선 과정을 거치면서 각계 각 분야의 분열이 심화해 새 정부는 통합에 주력해야 한다. 제도, 인사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며 "인사에서 청년 비율, 영·호남 비율 등을 배분하는 식의 기계적 통합은 탈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자신의 인사 원칙에는 '자리 나눠먹기식' 인사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을 제대로 모시기 위해선 각 분야 최고의 경륜과 실력 있는 사람으로 해야지, 자리 나눠먹기식으로는 국민통합이 안 된다"며 "실력 있는 사람을 뽑아 국민을 제대로 모시고, 각 지역이 균형발전할 수 있도록 발전의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하는, 이것이 우선이고 원칙"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걸(자리 나눠먹기) 우선으로 하는 국민통합은 국가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며 "청년, 미래세대가 볼 때 정부에 대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