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충범

acechung@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지방 투자 활성화…'맞춤형 산업인력정책' 마련이 핵심

기업 지방 투자 기피, 수도권에 비해 인력 수급 어렵기 때문

2022-03-06 13:41

조회수 : 3,5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기업들이 지방 투자를 기피하는 것은 수도권에 비해 원활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지방 투자 기업의 인력 수급 불확실성을 완화할 수 있는 투자 기업 '맞춤형 산업인력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산업연구원(KIET)은 6일 발간한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인력정책 과제' 보고서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지방투자 활성화 정책에도 인구 및 경제의 수도권 집중화는 가속화하고 있다"며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맞춤형 인력이 적시에 공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은 지방투자 과정에서 호소하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근로자 이탈과 대체인력 확보(1순위 32.7%, 1+2순위 49.3%)를 꼽았다. 기업에 적합한 지역 내 고급인력의 부족(1순위 17.8%, 1+2순위 40.7%)도 세 번째로 응답했다.
 
또 비수도권 창업의 불리한 점으로 역량 있는 인재 확보의 어려움(1순위 38.8%, 1+2순위 52%)이 첫 번째였고, 지역 이전을 고려했지만 실행하지 않은 이유도 우수인력 유치의 어려움(26.8%)으로 응답했다.
 
반면 수도권은 지방에 비해 인력이 풍부해 인력 수급에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령인구 감소에도 수도권 대학 입학자 비중은 2013년 42%에서 2020년 43.5%로 1.5%포인트 올랐다.
 
같은 기간 대학원은 56.4%에서 57.6%로 1.3%포인트 상승했다. 이 기간 수도권 졸업자 비중도 45.1%에서 46.2%로 1.1%포인트, 대학원은 56.6%에서 58%로 1.4%포인트 올랐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청년층 유입 양극화도 심화하고 있다. 청년층(15~29세)의 수도권 순 이동은 2010년 5만8661명에서 2020년 8만9841명으로 증가했지만, 비수도권은 모든 지역에서 청년층이 감소하고 있으며 도 지역을 중심으로 인구 유출이 가속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별 65세 이상 고령화 인구 비중은 2010년 이후 모든 지역에서 증가하지만, 비수도권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늘어나는 모습이다.
 
KIET는 투자 활성화를 위해 투자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력이 적시에 공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 투자 결정은 전략적으로 수행돼 투자 지역, 규모 및 인력 수요, 요구되는 숙련 수준 등을 예측하기 어려워 정형화된 산업인력 정책으로 대응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도 설명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기업이 수도권 투자를 선호하는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도 지방에 비해 원활한 인력 공급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수도권에는 청년층 비중이 높고 학령인구 감소에도 대학과 대학원 입학·졸업자 비중이 증가하는 등 양질의 인력이 풍부하다는 분석이다.
 
KIET는 미국 조지아주의 '퀵 스타트(Quick Start)'를 맞춤형 인력공급시스템의 주요 해외 사례로 제시했다. 퀵 스타트는 투자가 체결되는 시점에 맞춤형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설해 투자가 완료되는 시점에 양성된 맞춤형 인력을 공급하는 구조다.
 
투자자는 지역 내 경제, 산업, 인력 구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인력 수급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실제로 기아자동차(2006년)와 SK이노베이션(2018년)은 조지아주 투자 결정 시 퀵 스타트를 통한 맞춤형 인력 공급을 주요한 결정요인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퀵 스타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투자자가 원하는 시점에 맞춤형 인력 공급으로 생산공정 정상화를 약 6개월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KIET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지방투자 맞춤형 산업인력정책이 필요하다"며 "투자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장 간 협의를 통해 투자 기업의 인력 수급 불확실성을 줄여야 한다. 또 지방 투자와 연계해 지역 내 맞춤형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제도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산업연구원(KIET)은 6일 발간한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인력정책 과제' 보고서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지방투자 활성화 정책에도 인구 및 경제의 수도권 집중화는 가속화하고 있다"며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맞춤형 인력이 적시에 공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한 국가산업단지 내 각종 설비 모습. (사진=뉴시스)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김충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