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재명 "'비정규직 공정수당' 전국 확대, 정규직과 임금격차 해소"

"고용 안전성 보장 못받는 비정규직, 더 많은 보수 받아야"

2022-01-09 14:47

조회수 : 2,71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9일 "고용 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상식이지만, 현실은 정반대"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지사 시절 시행했던 '비정규직 공정수당'을 전국으로 확대해,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비정규직 공정수당'의 성과를 바탕으로, 땀의 가치를 공정하게 대접하는 노동 존중의 새로운 길로 나아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불안정·저임금의 중복차별에 시달리고, 임금 격차로 인한 일자리 양극화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며 '비정규직 공정수당' 공약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 후보는 "중복차별의 구조를 공공 영역에서부터 시정하기 위해 경기도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근무 기간이 짧을수록 더 많은 수당을 지급하도록 했다"며 "시행 첫 해인 2021년 경기도 내 비정규직 기간제 노동자 1792명을 대상으로 기본급의 최소 5%에서 최대 10%까지 차등 지급했다. 올해는 코로나로 어려워진 경제 사정과 생활임금 인상률을 고려해 2085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5.7% 인상된 수당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물론 단박에 노동시장의 차별 구조가 해소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태풍이 되듯, 작은 정책 변화가 '비정규직=불안정·저임금'이라는 기존 관행을 변화시키고 더 큰 변화로 나아갈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정규직 공정수당이 공공을 넘어 민간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국회, 기업, 노동자들과 함께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7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서울시당 선대위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