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태진

'중대재해' 근절 수립한 가스공사…스마트관제 구축·전담본부 신설

가스공, 2022년 안전경영책임계획’ 수립

2022-01-04 14:49

조회수 : 2,26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태진 기자] 한국가스공사는 중대재해를 근절하기 위해 ‘2022년 안전경영책임계획’을 수립·확정했다고 4일 밝혔다. 안전경영책임계획은 ‘중대재해 제로(ZERO)’를 목표로 5대 분야 21대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가스공사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중심 안전점검 강화, 건설현장 협력업체 근로자 안전장비 확충, 체험형 안전교육 확대 시행, 영세 협력업체 근로자 안전 확보 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한다.
 
당진 생산기지 등 대규모 건설 현장에는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SMART) 안전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다.
 
또 근로자의 현재 위치와 안전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지능형 폐쇄회로(CC)TV 및 스마트 안전모, 기상 상황 등 작업 환경 변화로 인한 위험을 감지하는 강풍 경보, 크레인 충돌 방지 시스템도 구축한다.
 
아울러 건설 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식 체험 안전교육’을 도입한다. 작업별 위험 요소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교육도 확대한다. 당진기지 건설 현장에는 연간 6만명의 근로자를 교육할 수 있는 상설 안전 체험 교육장을 구축한다.
 
가스공사는 안전을 총괄하는 본사 안전 조직을 처에서 본부로 격상해 산업·건설 안전을 총괄 관리한다.
 
천연가스 공급 사업의 핵심 부서인 생산본부와 공급본부에는 안전 전담 조직을 신설한다. 수소사업본부 내 임시 안전 조직은 정규 조직으로 편입시키는 등 사업 기능 중심의 안전체계를 확립키로 했다.
 
각 사업소에 편재된 건설사무소는 본사 안전본부 산하로 재편한다. 건설사무소 안전을 전담 관리하는 2개 부서도 신설해 건설 안전에 특화된 통합 안전관리 조직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외부 안전 전문가를 안전기술부사장으로 영입할 계획이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의무와 책임은 가스공사 경영의 최우선 가치이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이라며 “현장 중심의 안전체계 확립을 통해 안전 인권 선도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중대재해를 근절하고 안전 인권 선도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2022년 안전경영책임계획’을 수립·확정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화학시설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김태진 기자 memory444444@etomato.com
  • 김태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