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정부 '물가대응 TF' 구축…"내년 2월 설물가 안정 목표"

중기 공급망 안정화방안 조기 가동

2021-12-13 16:07

조회수 : 1,8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정부가 내년 물가를 조기에 잡기 위해 설 물가 안정 태스크포스(TF)를 이달부터 가동한다. 특히 내주 발표 예정인 경제정책방향에서는 내년 물가 상승률 관리 목표치를 기존 1.4%에서 2.0% 이상으로 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확대간부 회의를 개최하고 "12월중 유가(유류세 인하), 계란, 쌀 등 생활밀접 물가의 안정적 관리에 신경써 주고, 특히 내년 2월초 설물가 안정을 위해 지금부터 범부처 물가대응TF를 구축, 가동시켜 나가주기 바란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기재부는 내주 발표 예정인 경제정책방향에 내년 물가 상승률 관리 목표치를 기존 1.4%에서 2.0% 이상으로 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에도 고물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조기에 물가 관리에 나선 것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요소수 유통시장이 빠르게 안정세를 회복하고 있는 바, 마그네슘 등 유사 범용품목에 대한 모니터링 및 수급대응에 긴장감 갖고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또 "중기 공급망 안정화방안도 조기 가동하겠다"고 언급했다. 중기 공급망 안정화방안에는 전담조직 신설, 조기경보, 맞춤형 수급대책 등이 포함된다.
 
홍 부총리는 "오미크론 등 방역·의료를 뒷받침하기 위한 지원예산, 어려운 소상공인 지원예산 등과 관련, 금년분은 신속 집행과 더불어 내년분(약 18조원)은 집행 준비를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방역지원, 소상공인 지원, 생활물가 안정, 공급망 안정, 그리고 4분기부터 내년 1분기 회복력 이어가기 등 5가지가 당장 연말연시 최우선 역점을 두고 대응해 나가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4분기 재정집행에 차질 없도록 막바지 점검 독려하고, 내년도 예산(607조7000억원)도 새해 첫날부터 집행 가능하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다음 주 내년 2022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예정인 바, 정부 5년의 경제운용 성과정리 및 내년 경방 검토작업을 꼼꼼히 마무리해달라"며 "특히 국민께 그 내용을 체계적이고 쉽게 전달하는 전방위 정책홍보실행계획을 각별히 수립, 추진토록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한편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 기획재정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된 것과 관련해 "금번 반드시 처리되도록 대응해 주고 아울러 재정준칙 도입을 위한 국가재정법 개정안도 처리되도록 추가대응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확대간부 회의를 개최하고 "12월중 유가(유류세 인하), 계란, 쌀 등 생활밀접 물가의 안정적 관리에 신경써 주고, 특히 내년 2월초 설물가 안정을 위해 지금부터 범부처 물가대응TF를 구축, 가동시켜 나가주기 바란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사진은 방역패스 적용중인 식당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