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선율

지자체가 띄우는 수수료 1%대 공공배달앱…지방 '쭉쭉'·서울 '주춤'

착한수수료 내건 공공배달앱, 지자체 지원 힘입어 고성장

2021-10-31 09:05

조회수 : 11,4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등 민간배달앱들의 고율 수수료에 대적해 등장한 공공배달앱들이 지방을 중심으로 선전 중이다. 도입 초기 '착한 수수료' 취지는 좋지만 기존 배달앱들 대비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가 많았지만 이용자들을 늘리며 세를 키우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민간 배달앱이 선점한 시장인 서울에서 서울시가 추진하는 공공배달앱은 출범 1년이 지났는데도 지지부진한 성과를 내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시내에서 배달원들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현재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운영 중인 공공배달앱은 20여곳 내외다. 공공배달앱은 군산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지난해 3월 출시된 군산의 배달앱 '배달의 명수'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매출액 100억원을 돌파했다. 배달의 명수는 최근 음식점을 넘어 꽃집, 건강원, 정육점, 떡집 등으로 가맹점을 늘려나가는 중이다. 
 
이재명 전 경기도 지사가 힘을 실어준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도 최근 총 누적 거래액 7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달 19일 600억원을 넘긴지 약 3주만에 이룬 성과다. 배달특급은 지난해 12월1일 서비스를 시작해 3개월만에 100억원을 돌파한 뒤 매달 100억원 내외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배달특급 역시 서비스지역 확대, 소비자 프로모션, 비대면 외식쿠폰사업 등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책을 토대로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최근 가맹점 입점이 늘어나면서 성장세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배달특급은 도내 27개 지자체에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현재까지 약 57만명의 회원과 4만여개 가맹점을 모았다. 경기도는 총 30개 지자체에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권역을 더욱 늘린다는 방침이다. 제천시 공공배달앱 '배달모아' 또한 누적 매출액 10억원을 돌파하며 지역내 조기정착에 청신호를 켰다.
 
소상공인 대상 배달특급 장점 조사한 결과 표. 사진/경기도
 
일부 지역구를 중심으로 성과를 보이면서 신규로 생겨나는 공공배달앱들도 늘고 있다. 부산시는 이달 공공배달앱 '동백통'을 시범운영하는 것을 시작으로 내년 1월 정식 서비스할 예정이다. 전북 전주시도 내년초 공공배달앱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제주도는 공공배달앱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반면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은 출범 1년째인 이달까지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두지 못해 내부 개편에 나선 상황이다. '착한 수수료'를 내걸었지만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책과 홍보 부족, 입점업체들의 낮은 참여율 등 여러 요인이 맞물리면서 운영 지속성까지 고민하고 있는 모양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이달 제로배달 유니온의 참여사는 현재 총 16곳으로, 전체 시장 점유율의 1%도 채 되지 않는다. 최근 서울시는 지난 9월30일부터 제로배달 유니온에 참여할 신규 참여사 모집에 나서는 한편, 실적이 저조한 일부 업체를 제외시키는 등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또 지난해 10월 제로배달유니온 소속 배달앱의 월간 활성 이용자 총합은 15만명으로 업계 1위 '배달의민족'과 비교해 0.9% 수준에 불과했다. 
 
서울시가 다른 지방 대비 공공배달앱 성과가 저조한 이유로는 민간 배달앱들이 공격적으로 시장을 선점한 영향이 크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과 같은 민간배달앱들은 그간 편의성과 범용성을 무기 삼아 서울을 중심으로 사세를 확장해왔다. 2011년 출범한 배민의 경우 벌써 10년만에 전국 25만곳의 업주를 확보했다. 요기요는 20만곳의 전국 단위 업주를 확보했으며 쿠팡이츠는 강남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벌이며 현재 12만곳의 가맹점을 확보했다.
 
이미 3사가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데다 빠른 배달속도, 편리한 인터페이스 등을 무기로 이용자 유인책을 쓰다보니 성과를 내기 어려운 여건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때문에 지방 지자체들처럼 이용자들의 유입을 늘리려면 시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실 관계자는 "편의성과 범용성 측면에서 이용자 유입에 중요한 것은 자영업자들(입점업체)의 참여율을 높이는 일인데, 서울지역의 경우 배민 등 민간 플랫폼들이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업체들간 경쟁이 치열해서 이용률을 높이는 게 쉽지 않다"며 "반면 지방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비롯해 민간 배달플랫폼들이 활성화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빨리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결제시스템 제로페이의 범용성을 넓히는 한편, 지자체 단체장이 보다 의지를 보여 지원책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경쟁력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 이선율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