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준형

dodwo90@etomato.com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더존비즈온, 비금융권 최초 ‘기업정보조회업’ 본허가 획득

기업정보 통합·분석 제공…중소기업 금융혜택 기대

2021-10-28 13:58

조회수 : 93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더존비즈온(012510)은 비금융권 회사 최초로 금융위원회의 ‘기업정보조회업’ 본허가를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기업의 회계 데이터를 분석, 가공해 신용정보로 제공할 수 있는 정식 자격을 갖추면서 금융지원에 애로를 겪었던 중소기업의 금융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정보조회업은 기업정보를 수집, 통합, 분석, 가공해 제공하는 신용정보업의 한 종류이다. 지난해 8월 개정된 신용정보법에 따라 비금융권 회사도 사업 진출의 길이 열렸으며, 더존비즈온은 기업정보조회업 본허가를 획득한 최초 사례가 됐다.
 
중소기업은 정확한 신용평가와 리스크 측정이 어려운 기업정보시장에서 중소기업이 금융혜택에서 소외되고 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상황, 해당 분야의 성장가능성 등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채 주로 대표자의 개인신용 평가로 금융지원을 받는 실정이었다. 
 
이번에 빅데이터 기반 ICT 전문기업 더존비즈온이 기업정보조회업 본허가를 획득하면서 중소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신용평가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더존비즈온은 이를 바탕으로 우수한 중소기업을 발굴해 포용적, 생산적 금융지원은 물론, 대안 신용정보 활성화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더존비즈온은 기업 고객의 세무·회계 ERP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신용정보로 가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사업자다. 기존 CB사업자가 제공할 수 없었던 월·분기·반기 단위 재무제표 및 비율을 비롯해 실시간 매출매입정보, 거래처·거래유형별 최신 매출매입 정보, 무형자산 취득·처분 정보 등 기업 경영활동에 전문화된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더존비즈온은 기업정보조회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문성도 갖췄다. 이미 결합전문기관 지정, 데이터유통플랫폼 운영기관 선정,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비롯해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정보보호 관리체계(CSAP) 인증, ISO27001 및 CC인증 등을 획득하기도 했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더존비즈온이 ERP 회계 데이터를 분석, 가공해 제공하게 될 기업정보서비스는 기존 CB사업자가 제공할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라며 “만성적으로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던 중소기업의 고충 해소를 위한 ‘WEHAGO’ 기반 매출채권팩토링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박준형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