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민우

lmw3837@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초안, 내달 1일부터 영업제한 풀고 사적모임 10명

일상회복 방역완화 3차례 단계적 추진

2021-10-25 14:00

조회수 : 3,9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민우 기자] 다음달 1일부터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이 해제될 전망이다. 특히 사적모임은 백신접종과 관계없이 전국 최대 10명까지 모일 수 있는 방안이 유력해지고 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5일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전략' 초안을 공개했다.
 
일상회복 초안을 보면, 정부는 11월 1일부터 일상회복을 위한 방역단계 개편을 3차례 시행한다. 방역단계 개편 간격은 6주로 기본 4주 이행기간을 거친 후 2주의 평가기간을 두는 쪽으로 잡았다. 개편 기준은 예방접종완료율, 중환자실·입원병상 여력, 중증환자·사망자 발생 규모 등을 따질 예정이다.
 
단계적 방역완화 1차 개편안을 적용 할 경우 식당·카페, 노래방·목욕장·실내체육시설, 영화관·독서실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 해제된다. 유흥시설은 예외로 자정까지만 영업이 가능하다.
 
사적모임 인원제한도 백신접종자 구분 없이 전국 최대 10명까지로 통일된다. 그러나 장소 특성상 마스크를 벗는 식당·카페는 예외로 미접종자 이용규모를 제한한다.
 
구체적인 모임인원 제한규모는 추가 논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다. 마스크 착용, 전자출입명부·안심콜 등 핵심방역 수칙은 그대로 유지한다.
 
영화관은 접종완료자, 미접종 음성확인자의 경우 팝콘·음료 취식이 허용될 전망이다. 헬스장 등 전국 실내체육시설의 샤워실도 이용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야구장 경기관람은 접종자 구분 없이 정원의 50%까지 허용하되, 응원금지 조치는 유지할 전망이다. 접종자 전용구역(접종완료자, 미접종 음성확인자 이용 가능)의 경우는 정원의 100%까지 관람이 가능하고 취식은 허용할 것으로 보인다.
 
2차 개편안은 접종완료율 80%를 넘길 경우 적용을 검토키로 했다. 접종완료율 증가와 함께 유행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경우 12월 중순경부터 2차 개편안이 적용될 전망이다.
 
2차 개편안은 1차 개편안과 달리 행사·집회 규모에서 차이가 있다. 1차 개편안 적용 때는 500명 미만 행사만 가능하나 2차 개편안이 적용될 경우 접종완료자와 미접종 음성확인자로만 행사를 할 경우 인원제한이 없다. 실외 마스크 착용에 대한 해제 범위도 검토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5일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를 열고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전략' 초안을 공개했다. 사진은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 후 일상의 변화. 사진/보건복지부
 
 
국민 백신접종률이 85%를 넘길 경우에는 3차 개편안 적용이 예상된다. 3차 개편안에는 사적모임 인원제한과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행사·집회 인원제한을 모두 해제하는 방안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지난 14일 "접종완료율이 올라갈수록 집단면역으로 이어진다. 접종완료율 85%면 이론적으로는 마스크 없이도 델타 변이를 이길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방역당국은 기존 거리두기 체계를 해제하고 전국 동일기준으로 방역수칙을 통합정비할 예정이다. 각 지자체별 자율 결정 권한도 강화한다. 지자체에서는 지역별 유행상황을 고려해 강화된 방역조치가 가능하다. 완화 시에는 권역 협의, 중대본 합의를 거쳐야 한다.
 
접종증명·음성확인제(백신 패스) 도입은 2차 접종자에 대한 방역수칙을 최대한 완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1차 개편안 적용 때에는 유흥시설·노래방·실내체육시설·목욕장·경마경륜·카지노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과 노인복지관·요양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 '백신 패스'를 도입한다. 2~3차 개편안 적용 때에는 100인 이상 행사·집회에서만 백신 패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의료대응 추진방향은 '재택치료 시스템 확대'에 방점이 찍혔다. 정부는 체계적인 재택치료 시스템 안착을 위해 비대면 진료를 적극 활용키로 했다. '출발부터 진료까지'를 기조로 24시간 응급대응 이송체계도 구축한다.
 
중환자에서 중등증 환자까지 진료가 가능하도록 권역별 치료전담센터도 설치한다. 경구형 치료제 개발 등 외래진료 여건이 갖춰질 경우 1차 의료 중심의 외래진료도 시행할 계획이다.
 
기존 역학조사지원시스템을 통해서는 자료수집 시간을 기존 1~2일에서 1시간 이내로 단축한다. 백신 접종력에 따른 관리 차등화를 통해 효율적인 접촉자 관리 체계도 마련한다.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를 통해서는 지속적인 전문가 자문과 사회적 의견을 수렴한다.
 
일상회복지원위는 오는 27일 제3차 회의를 열고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에 대한 최종 논의에 들어간다. 이후 29일에는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통해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공청회를 통해 "미접종자가 1000만명에 이르고, 겨울철이 다가오며 독감과 같은 호흡기감염병 위험도 가중될 가능성도 있다. 변이바이러스의 불확실성도 여전하다"며 "방역의 끈을 늦추는 순간 유행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상회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상황 모니터링과 안정적이고 단계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며 "감염병 위협에 대해 더 준비된 새로운 삶으로 전환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온 국민이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5일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를 열고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전략' 초안을 공개했다. 사진은 단계적 완화 3차례 추진 방안. 사진/보건복지부
 
 
세종=이민우 기자 lmw3837@etomato.com
  • 이민우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