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탄소중립 강력 의지"

2050 탄소중립위원회 회의…"재정 지원 확대, 내년 12조 편성"

2021-10-18 16:52

조회수 : 3,51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40% 감축 목표(NDC)에 대해 "국제사회에 우리의 탄소중립 의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구 노들섬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서 "(온실가스 40% 감축은)우리의 여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의욕적인 감축 목표다. 우리 입장에서는 훨씬 가파른 비율로 온실가스를 줄여 나가야 하기 때문에 감축 속도 면에서 상당히 빠르고, 매우 도전적인 목표"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회의에서는 탄소중립위원회 정부·민간위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는 '2030 NDC 상향안'을 심의·의결했다. 2018년 대비 26.3% 감축하는 기존 안보다 목표치를 크게 올려 잡았다.
 
청와대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제조업 비중은 한국이 26.1%로 가장 높았지만 배출정정과 탄소중립 소요 기간은 32년으로 가장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 19.5%, 일본 14.0%, 유럽연합(EU) 10.6% 순으로 제조업 비중이 높았다. 탄소중립 소요 기간은 일본 37년, 미국 43년, EU 60년 순으로 짧았다.
 
문 대통령은 "과연 감당할 수 있을지, 산업계와 노동계의 걱정이 많을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들에게만 그 부담을 넘기지 않고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정부와 기업과 국민들이 함께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만 우리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의 명운이 걸린 일"이라며 NDC 상향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위기는 먼 미래의 일이 아닌 당장 오늘의 문제"라며 "이에 따라 국제사회의 대응도 매우 절박해지고 긴박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의 지속성장과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더욱 속도감 있게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2050년 탄소중립이 실현됐을 때 한국의 미래 모습과 에너지, 산업, 수송 등 부문별 전환 내용을 전망하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안건도 심의·의결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가 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라며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당당히 가겠다는 원대한 목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와 친환경 에너지 중심으로의 에너지 구조 전환, 각 부문별 특단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 에너지 다소비 행태의 전환 등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친환경 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구조를 획기적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탄소중립 시대 핵심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 저장, 운송, 활용하는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에 더욱 속도를 내고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온실효과가 높아 최근 국제적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는 메탄 감축에도 힘을 쏟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다소비 행태를 바꿔야 한다"며 "국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는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내년도 탄소중립 예산은 12조원 규모로 대폭 확대 편성했다.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재정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말 탄소중립위원회 출범 이후부터 2030 NDC 상향안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마련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왔다. 최근에도 탄소중립 일정에 적극 참여하며 남북 종전선언과 더불어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10월 한달에만 현장 방문을 포함해 4번의 탄소중립 관련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탄소중립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안건은 다음주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특히 2030 NDC 상향은 오는 11월1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되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국제사회에 발표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