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이재명 국감' 하루 앞으로…'대장동' 놓고 '강 대 강' 격돌 임박

이재명 "국민의힘 얼마나 나라 망치고 국민 속였는지 보여줄 것"

2021-10-17 17:24

조회수 : 4,4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도지사 자격으로 출석하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정치권에선 전운이 감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규정한 국민의힘은 태스크포스까지 꾸려가며 총공세를 준비 중이다. 반면 민주당은 이 후보 엄호에 주력키로 해 국민의힘과 충돌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이 후보는 본인에 대한 의혹 해명을 넘어 "국민의힘이 얼마나 나라를 망쳤는지 보여주겠다"면서 반격을 예고했다. 한 치 양보 없는 '강 대 강' 격돌이 전망된다.

경기도 국감을 하루 앞둔 17일, 여야는 이슈 선점과 기선 제압을 위해 치열한 신경전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에만 두 건의 논평을 내고 이 후보를 압박했다. 양준우 대변인은 전날인 16일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구속될 사람은 윤석열 후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아무 말 대잔치"라고 받아친 뒤 "이 후보는 직접 본인 입으로 이 토건비리 사업을 설계했다는 자백까지 했고, 최소 10건의 관련 공문서에 직접 서명까지 한 바가 있다"면서 "핵심 측근인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마저 구속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신인규 부대변인도 "이 후보의 의전비서 출신 김모씨가 2009년 7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고, 2014년부터 이 후보를 수행하고 있다"며 "유 전 사장과 김씨 사례를 볼 때 이 후보는 측근 인사 관리에 실패한 것이며, 국감에서 전과자 김씨가 어떻게 의전비서로 발탁되었는지와 현재 대선 캠프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을 해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16일 일찌감치 대장동 TF를 구성한 데 이어 지난 14일엔 수원시 경기도당사에서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비리 국민제보센터' 현판식도 개최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 후보 엄호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7일 MBN 시사스페셜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민주당으로서는 대장동 사건이 오히려 이 후보의 행정능력 입증, 청렴성 확인의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이 후보와 직접 통화했더니 '너무 자신 있고, 너무 답답하다. 그래서 한 번 언론에서 편집되지 않는 생방송 그대로 국민에 설명할 기회를 꼭 놓치고 싶지 않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후보도 국감에 적극 수감해 제기된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고 국민의힘과 토건세력의 유착 실체를 밝히겠다는 각오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정치공세가 있더라도 휘둘리지 않고 떳떳하게 응하겠다"며 "야당과 언론에 의해 왜곡·조작된 대장동의 진실이 국민들께 온전히 전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결전을 다짐했다.
 
이 후보는 앞서 지난 12일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도지사 조기 사퇴 없이 국감을 받겠다면서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게이트 관련으로 정치 공세가 예상되지만, 오히려 대장동 개발사업의 구체적인 내용과 행정적인 성과의 실적을 설명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이 일을 계기로 개발이익 완전 환수제도를 정책화하고,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 오명을 반드시 씻는 것으로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한 바 있다.
 
이 후보는 15일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국감은 국민의힘이 얼마나 나라를 망쳤고, 투기로 어떤 부당이익을 얻었으며, 국민을 기망했는지 밝힐 좋은 기회"라며 전의를 드러냈다. 그는 국민 정서를 고려, '지사직을 사퇴하고 국감을 피하자'는 내부 건의를 묵살한 채 정면돌파를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과 민주당, 이재명 후보까지 국감에서 '대장동 의혹'에 관한 국면 전환을 꾀하는 만큼 경기도 국감에선 '강 대 강' 대치가 예상된다. 경기도 국감은 18일 국회 행안위 국감과 20일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이 예정돼 있다.
 
가장 큰 쟁점은 이 후보가 화천대유의 천문학적 수익 배분에 대해 인지했느냐다. 그간 이 후보는 성남시가 공영개발 방식을 통해 대장동 개발이익 중 약 5500억원을 환수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화천대유가 1조원 가까운 수익을 올렸다는 점이 부각되며 '이 후보가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6일 성남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이 후보가 성남시장이었던 지난 2014∼2016년 대장동 개발 세부내용이 담긴 공문에 최종 결재자로 10차례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화천대유 몰아주기에 대한 보고를 일일이 받았다면 (이 후보는) 배임 혐의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 측은 성남시정 결재에 시장 서명이 들어가는 건 당연한 절차라고 반박했다.
 
구속된 유 전 사장이 대장동 사업에 얼마나 관여했고, 이 후보와 어떤 연결고리를 형성했는지도 관건이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의 실소유자 남욱 변호사가 '이재명이 성남시장이 되는 게 훨씬 낫지 않겠나", '유동규가 사장이 되면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고 말한 것에 대해 "경제공동체의 범위가 어디까지였는지 특검에서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 후보는 지난 4일 "유 전 사장이 과거 제 (성남시장) 선거를 도와준 건 맞다"면서도 "개인 일탈"로 규정, 측근설을 부인한 바 있다.
 
유 전 사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임원과 경기관광공사 사장까지 역임한 것과 관련해 보은인사 논란도 제기될 전망이다.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은 "이 후보가 도지사가 취임 후 설립한 기관(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기사회서비스원·경기교통공사·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초대 기관장은 친이재명계 또는 친여 인사"라며 "공정을 강조한 이 후보의 인사 정책을 보면 집권여당의 대통령 후보 자격이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 측은 "'열린채용 기조'에 띠라 자격기준을 완화하고 전문가들의 응시기준을 확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14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가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당사 앞에서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비리 국민제보센터' 현판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