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변소인

ehlee @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코로나19에 쑥쑥 크는 AI 학습 시장

아이트래킹으로 표정과 시선까지 분석해서 코칭

2021-10-14 19:17

조회수 : 5,9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코로나19가 비대면 교육 속도를 크게 앞당겼습니다. 이제 인공지능(AI) 빼놓고는 학습을 논하기 어려워졌는데요. IT기업처럼 누가 먼저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고도화된 AI를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승부수로 떠올랐습니다.
 
윤선생 스피킹톡으로 영어 말하기 학습하는 모습. 사진/윤선생
교육기업은 저마다 가진 교육 기초체력에다 AI를 얹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알파세대들을 위한 더 나은 교육 방법을 연구하는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먼저 교원 빨간펜은 알파세대의 놀이터인 메타버스에 가장 먼저 올라탔는데요. 교원 빨간펜은 지난 12일 ‘메타버스’와 ‘실사형 AI 튜터’를 구현한 유·초등 대상 디지털 학습지 ‘아이캔두(AiCANDO)’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서는 교실과 같은 메타버스 풍경에서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습관까지 AI가 지도를 해줍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으로 구성된 AI튜터들이 학습자와 감성 대화를 하고 동기부여도 해주고 습관도 코칭해줍니다.
 
또 학습자의 표정, 음성, 학습 행동 등 비학습 데이터까지 수집해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아이트래킹으로 학습자의 눈동자 움직임까지 살펴서 학습 습관과 표정을 읽습니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은 AI 기반 영어 말하기 훈련 서비스 ‘윤선생 스피킹톡’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윤선생 스피킹톡을 활용하면 현지 영어 표현을 AI 원어민 트레이너와 함께 연습할 수 있습니다. 윤선생 스피킹톡은 구글의 음성 합성 기술, 음성인식 엔진과 LG CNS의 대화 맥락인지 AI 알고리즘 기술이 꼼꼼하게 피드백을 해줍니다.
 
윤선생 스피킹톡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성인까지 학습이 가능하도록 360여 개의 상황별 영어 말하기 커리큘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어민과 영어 대화 도전하기, 원어민이 자주 쓰는 표현 익히기, AI 원어민과의 역할극 등을 통해 반복적인 발화 훈련이 가능합니다.
 
천재교과서의 스마트학습 ‘밀크티 초등’은 초등학생이 코딩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돕는 ‘AI코딩 진단평가’를 선보였습니다. 천재교육 자체개발 인공지능 엔진 지니아가 출제하는 문제를 풀면 진단평가 분석 결과를 볼 수 있고 개인의 역량에 맞는 학습 형태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비상교육의 초등 스마트학습 브랜드 ‘와이즈캠프’도 아이트래킹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업 중 ‘AI 학습친구 몰리’를 통해 학생의 시선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 시 딴 곳을 보면 집중하라고 알려주거나 스트레칭을 유도합니다.
 
  • 변소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