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민주노총 '55만명' 집회 예고…정부 "집회 자제, 대화로 해결해야"

"공무원·교원 노조, 위법한 집단행동에 엄정 대처"

2021-10-14 11:16

조회수 : 2,7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민주노총) 55만여명의 대규모 집회 예고에 대해 자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공무원·교원 노조와 관련해서는 복무규정 및 방역수칙 위반 등 위법한 집단행동에 대해 엄정 대처를 시사했다.
 
14일 정부 합동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이들의 총파업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 차관을 비롯해 경찰청 차장, 행정안전부·인사혁신처 국장 등이 자리했다.
 
회의에서는 관련 쟁점 및 산업별·분야별 파급효과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국민 생활에 일시적으로 불편을 줄 수 있는 교육·물류 서비스 분야 등의 대처방안이 집중 점검됐다. 정부는 급식·돌봄·특수교육 등 취약부문에 대한 사전대응책 마련으로 학생·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코로나가 급격히 재확산 되는 일이 없도록 방역관리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구윤철 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받던 국민들께서 오랜 인내의 시간을 지나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중차대한 시기"라며 "대규모 집회가 진행되면 매일 20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코로나 재확산이 매우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지향적인 노사·노정관계 형성을 위해 민주노총이 대승적 결단을 내려, 집회를 자제하고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또 "정부는 공무원·교원의 노동기본권은 보장하되, 복무규정 및 방역수칙 위반 등 위법한 집단행동에 대해서 엄정 대처할 것"이라며 "민원실 등 소속 공무원이 근무시간을 준수해, 대국민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관계부처에 주문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앞서 지난 7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외면했던 민생, 경제 파탄, 일자리 문제를 얘기하기 위해 20일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총파업을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난 상황"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의 3대 목표로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법 전면 개정, 정의로운 산업 전환과 일자리 국가 보장, 주택·의료·교육·돌봄·교통의 공공성 강화 등을 내걸었다.
 
 
 
정부가 14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2019년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상경투쟁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