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소규모 재건축"…가로주택정비, 2년 새 3배 증가

전국 2018년 61개→2020년 219개…서울 31개에서 95개로 급증

2021-09-07 16:35

조회수 : 5,67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서울지역 주택 단지 모습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최근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도시정비사업과 달리 사업절차가 간소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사업 추진 단지가 많아지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 시공권을 확보하기 위한 건설사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7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은 총 219개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이 61개였던 2018년과 비교해 3.5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특히 서울의 경우 31개에서 95개로 크게 늘었고, 경기도 14개에서 64개로 조합 수가 크게 증가했다. 2019년까지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이 없던 대전도 지난해 2개로 증가했다.
 
특히 서울시가 최근 밝힌 올해 1분기 기준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단지는 105곳으로 지난해 말 기준보다 10여 곳이 더 늘었다. 2년 만에 조합 수가 3배 이상 늘어난 이유는 최근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여러 호재가 겹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먼저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일반 대규모 도시정비사업에 비해 규모가 작기 때문에 사업 추진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특히 실제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사업시행 구역 규모가 1만㎡ 미만으로 정비구역 지정이나 추진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가 생략돼 사업기간이 대폭 줄어든다. 평균 입주까지 3~4년이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분양가 상한제, 재건축초과이익환수금, 전매제한, 5년 재당첨 제한 등의 적용을 받지 않아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주택 공급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정부에서도 주변 시세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규모 도시정비사업보다 소규모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더 집중하는 모습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는 ‘LH 참여형 사업’은 사업비를 최대 90%까지 저리로 지원하고, 미분양주택을 LH가 매입해 준다. 여기에 이주비를 지원하고, 건축규제 완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건설사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처음에는 사업 규모가 작아 주로 중견 건설사들이 수주에 적극 나섰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업 추진 지역이 급증하면서 대형 건설사들도 자회사를 통해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 중 GS건설의 ‘자이S&D’와 DL이앤씨의 DL건설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최근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정비사업 수주에 집중하고 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대규모 정비사업장이 크게 줄어들고 있고, 정부가 소규모 정비사업 등에 정책 드라이브를 걸고 있어 이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자회사를 통해 소규모 정비사업 수주에 집중하는 것이 업계 트렌드가 되는 모습이다. 특히 소규모정비사업 지역이 가까운 거리에 있을 경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주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