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여성들 백신 맞고 '생리 이상' 호소 쏟아져…미 CDC “걱정할정도 아냐”

백신 접종 후 하혈 경험 잇달아…잠재적 부작용 있으나 인과성은 아직

2021-09-01 08:37

조회수 : 5,2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부정 출혈(하혈)을 겪는 여성들의 경험담이 잇따라 온라인상에 올라오고 있다. 하혈을 부작용으로 인정해 달라는 내용의 글이 청와대 청원글이 올라왔다.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여성 부정 출혈(하혈)을 코로나19백신 부작용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청원인은 "여성들이 코로나19백신 접종 후 생기 주기가 아닌데도 부정출혈(하혈)이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병원에 가면 피임약을 처방해주거나 타이레놀을 복용하라는 말만 들을 뿐 코로나19부작용으로 인정받기는커녕 신고대상조차 되지 않아 할 수 없다는 것은 너무 답답한 일"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검색을 해보면 많은 여성이 접종 후 부정 출혈이 발생했다는 내용이 많은데도 연관성에 대한 사례연구도 없고 신고조차 할 수 없는 증상이라는 것은 이해할수가 없다"며 "여성의 몸에서 일어나는 심각한 증상이 빈발하는데도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인류의 반이 겪고 있는 고통에 의료계와 정부가 관심을 가지지않는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온라인상에는 백신을 맞고 "생리 주기가 바뀌었다" "갑자기 양이 많아져서 놀랐다" "양이 확 줄었다" "시트를 적실 만큼 출혈이 있었다" "화이자 맞고 3일 미뤄졌다"는 등의 접종 이후 부정 출혈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들의 우려는 더 컸다.
 
앞서 해외에서도 백신 접종 초기부터 생리 주기가 뒤바뀌거나 생리 양이 눈에 띄게 늘거나 주는 등 이상 반응을 겪었다는 여성들의 증언이 잇따랐다.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진은 백신 접종 이후 생리 이상 증상을 겪은 여성 14만 여명의 사례를 모아 보고서를 작성했다. 사례 중에는 몇년간 생리를 하지 않았다가 백신 접종 후 출혈이 생겼다는 여성도 있었다.
 
이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여성들의 생리 반응에 대한 자체 조사에 나섰고, 최근 여성의 생리불순 등을 잠재적인 부작용으로 확인했다. 다만 현지 의사들은 생리불순 등의 부작용은 걱정할 정도가 아니며, 백신을 맞지 않을 이유는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유럽의약품안전청(EMA)도 코로나19 안전성 자료 검토에서 생리 장애에 대해 논의한 바는 있으나 둘 사이의 인과성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백신 접종 후 수 하혈이 계속되는 등 생리불순 증상이 우려할 수준이라면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특히 이미 폐경한 여성에게 하혈 증상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으라고 조언했다.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