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정부 "일본 일방적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즉시 중단해야"

"우리 정부와 사전협의 없어 심히 유감"

2021-08-25 19:57

조회수 : 3,4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25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실시 계획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 실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17시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실시 계획에 대해 일본국민들에게 브리핑 했다"며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결정 이후, 도쿄전력의 해양방류 실시계획 발표 등 구체적 행정절차를 우리나라나 국제사회의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 실장은 이어 "우리 정부는 4월13일 일본의 해양방출 발표 즉시 반대 입장을 밝혔고, 철회하도록 지속적으로 요구했다"면서 "최인접국인 우리 정부와 어떠한 사전 협의와 양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은 해양 환경과 국민 안전에 위해를 가하고, 태평양 연안국 등 국제사회가 우려하고 있는 일방적 오염수 방류 추진을 즉시 중단하고, 인접 국가들과 충분한 협의와 소통을 먼저 해나가는 것이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구 실장은 "우리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앞으로도 필요한 모든 조치를 국제사회와 함께 해 나갈 것이며, 우리 해양 환경과 수산물 안전을 위한 조치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오늘 발표한 도쿄전력 실시 계획 브리핑 내용에 대해서는 보다 세밀히 분석해,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증가하고 있는 트리튬 등을 함유한 오염수들을 해저 터널을 통해 해안으로부터 1㎞ 가량 떨어진 앞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하고, 다음 달부터 해저 터널 공사를 위한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방류는 이르면 2023년 이뤄질 전망이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25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실시계획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시민들.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