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문재인 "코로나·기후위기, 선진국과 개도국 가교 역할할 것"

광복절 경축식, 백신허브 국가로 글로벌 공급망…"기후 위기 대응 책임 다할 것"

2021-08-15 10:33

조회수 : 3,56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세계가 함께 대응하지 않으면 코로나를 이길 수 없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대한민국은 선진국과 개도국의 상생협력을 이끄는 가교 국가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서울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G7정상회의에 2년 연속 초청된 것은 새로운 세계질서의 태동"이라면서 "개방과 협력으로 키운 우리의 역량을 바탕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과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 재건과 평화질서에 적극 이바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문 대통령은 '백신 허브 국가'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그는 "우리는 세계 2위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능력, 한미 백신 파트너십 등에 기반해 인류 공동의 감염병 위기극복에 앞장설 것"이라며 "지난 5일 출범한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위원회가 중심이 돼 백신 원부자재 개발부터 수급까지 집중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글로벌 공급망에서 대한민국의 역할을 더 높인다는 목표다.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반도체와 배터리 산업은 우리가 글로벌 공급망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며 "기술격차를 더욱 벌려 글로벌 선도기지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후위기 대응에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2050 탄소중립 선언'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며 "환경을 위해 자발적으로 실천해 온 우리 국민들과 ESG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선 기업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세울 수 있었던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토대로 국민 여론을 폭넓게 수렴하고 올해 안에 실현가능한 2030년 감축목표를 공약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탄소중립을 위한 전 세계적인 사회·경제적 대전환은 지금까지 유례가 없었던 새로운 혁신을 일으키고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했다. 
 
앞으로 문 대통령은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의 폭을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앞서가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선도적으로 저탄소 경제 전환을 추진해갈 것"이라며 "특히 석탄화력발전 의존도가 큰 개발도상국들의 에너지 전환을 돕고, 우리의 그린뉴딜 경험과 녹색 기술을 공유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세계가 함께 대응하지 않으면 코로나를 이길 수 없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대한민국은 선진국과 개도국의 상생협력을 이끄는 가교 국가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