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민영

min0@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 9월부터 24시간 음압병실 운영

6개 음압병상 포함해 기존 22병상 약 3배 규모인 61병상

2021-08-11 11:15

조회수 : 5,4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가 코로나19 등 감염병 상황에서도 24시간 대응할 수 있는 상시 의료체계를 갖춘다.
 
서울시는 서울의료원 본관동 옆(입구 왼쪽)에 연면적 4950㎡, 지상 5층 규모의 별도 건물로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를 신축했다고 11일 밝혔다. 병상 규모는 6개 음압병상을 포함해 기존 22병상의 약 3배 규모인 총 61병상이다. 준비 작업을 거쳐 이르면 9월 말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우선 전체 61병상 중 6병상을 감염확산 방지시설을 갖춘 음압병실로 설치해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발생시 즉시 가동한다. 감염병이 의심되는 응급환자를 응급의료센터에서 선제적으로 격리해 감염확산 우려를 낮추고 환자도 보다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다. 음압병상을 갖춘 응급의료센터 신축으로 서울의료원 내 음압병상 수는 총 19개로 확대된다.
 
기존 응급의료센터는 외래환자 등이 주로 이용하는 본관 건물 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감염 의심 응급환자가 올 경우 감염환자와 일반환자의 동선 분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새롭게 운영되는 응급의료센터는 본관과 떨어진 별도 건물인 만큼 사전에 동선 분리가 가능하고, 본관으로 환자를 이동할 필요 없이 응급의료센터 내에서 독립적인 처치·치료가 가능해진다.
 
1층에는 응급환자·중증환자·소아환자 등을 위한 응급의료공간(27병상), 2층에는 MRI실과 특수환자의 원활한 치료를 위한 고압산소치료실, 3층에는 중환자실(12병상) 등 전용 치료시설을 갖춰 신속하고 집중적인 치료를 담당한다. 4층은 일반병실(22병상), 5층은 관리공간으로 각각 구성된다.
 
현재 본관동 내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 응급의료센터는 신규 응급의료센터의 본격 운영과 함께 새 건물로 이전된다. 시는 공간이 협소해 환자 수용에 한계에 다다랐던 기존 응급의료센터를 이전?확장함으로써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적 처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응급의료센터가 중증 응급환자에게 수술 등 최종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기능 강화도 추진한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공공의료기관인 서울의료원이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서울 동북권역의 거점병원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가 감염병 등에 24시간 대응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갖춰 오는 9월 개관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윤민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