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이재명 "지자체장 책임감 커" VS 이낙연 "불공정 경선 여지"

MBC 라디오서 홍정민·윤영찬 의원 각각 인터뷰

2021-08-04 10:15

조회수 : 2,61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이재명 캠프와 이낙연 캠프가 이재명 대선경선 후보가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경선에 참여하는 것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했다. 이재명 캠프는 "지자체장으로서의 책임감이 무겁다"는 입장인 반면 이낙연 캠프는 "캠프와 도정이 분리되지 않아 불공정 경선의 여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캠프 선임대변인인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책임감 있는 공직자라면 직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되고 함부로 던져선 안 된다"며 "코로나19 4차 대유행 상황에 재난지원금을 분배하고 있는데 주민들을 위해 헌신하는 의무를 대선을 앞뒀다고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사퇴해야 공정경선'라고 주장하게 되면 지방선거에서 현역 지자체장들은 다 사퇴하고 선거에 임해야 되는 것이지 않냐"며 "지자체장으로서 책임감이 무겁기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지자체장 사퇴를 규정하고 있지 않고, 입후보 선거법에서도 선거일 90일 전까지 사퇴로 시한을 정한 것"이라고 밀했다.
 
반면 이낙연 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같은 인터뷰에서 출연해 "불공정하다"며 "이 지사 캠프는 공무원과 산하단체 유관기관에 이 지사를 지지해왔던 분들이 많이 들어가 있지 않냐"고 주장했다. 이어 "한마디로 조직적으로 봤을 때도 캠프와 도청 도정 자체가 분리되지 않다"고 했다.
 
윤 의원은 "예산에 있어서도 홍보 예산이 특히 문제"라며 "이 지사 공약인 기본소득에 대한 홍보비용으로 수십억이 지금 쓰여졌고, 경기도지사로서 기초단체장이나 시도의원들에 대한 지배력 있는 부분들이 현재 경선구도를 흐릴 수 있는 불공정 경선이 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 지사의 기본소득이란 게 기본적으로 경기도의 공약으로 이 지사의 개인적 공약이며 그것도 대선후보로서 공약"이라며 "거기에 34억원 예산을 썼고 해외 언론매체 홍보비, 국제컨퍼런스 등 비용들이 과연 경기도정을 위한 예산 집행인지는 분명 문제제기가 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두 캠프는 이재명 캠프 측이 이낙연 캠프 수석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을 중앙당 선관위원회와 윤리감찰단에 신고한 것과 관련해서도 신경전을 이어갔다.
 
이재명 캠프 측 홍 의원은 "여러 번 허위사실 가짜뉴스에 대해 강하게 목소리를 냈다"며 "정도가 심해졌다거나 아니면 계속된다고 생각해서 큰 결심을 한 것"이라며 "'경기지사가 경기도 세비로 선거운동을 한다'는 건 정말 떨어뜨릴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거나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별도 정치자금을 이용해 선거운동을 다 분리해서 하고 있는데 확인해보지도 않고 혹시나 알면서도 그런 논평을 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악의적인 것"이라며 "실제 홍보비 전체 내역이 어느 정도 공개돼 있는지 모르겠지만 서울시나 다른 시에 비해서 크게 두드러진다고 보여지지 않다"고 했다.
 
반면 이낙연 캠프 측 윤 의원은 "당 대변인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 윤리감찰단이나 선관위에 신고하는 행위에 대해선 상당히 유감스럽다"며 "지난 1차 예비경선이 끝나고 나서 우리 이낙연 후보에 대해 '전두환을 찬양했다'며 파상적인 공세를 폈는데 저희들은 신고나 고발 이런 걸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선 상당히 유감스럽다"며 재차 강조하며 "이왕 그렇게 됐다면 당 윤리감찰단이 오 수석대변인이 제기했던 경기도의 이 지사 선거 관여, 예산 의혹들에 대해서 철저하게 검증하고 조사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캠프와 이낙연 캠프가 4일 이재명 대선경선 후보가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경선에 참여하는 것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했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