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청와대, '김여정 담화'에 "여러 상황 고려해 한미 협의 중"

핵심관계자 서면 브리핑 "서두르지 않으며 남북미 대화 통해 실질 진전에 최선"

2021-08-02 17:30

조회수 : 3,6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일 사실상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담화에 "통일부와 국방부 브리핑을 확인해 주기 바란다"며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한미 양국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정상 간 합의로 복원된 남북 통신연락선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하여 유지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서두르지 않으면서 남북 및 북미 간 대화를 통하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김 부부장은 이달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우리 정부와 군대는 남조선 측이 8월에 또다시 적대적인 전쟁연습을 벌려놓는가 아니면 큰 용단을 내리겠는가에 대하여 예의주시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중요한 반전의 시기에 진행되는 군사연습은 분명 신뢰회복의 걸음을 다시 떼기 바라는 북남수뇌들의 의지를 심히 훼손시키고 북남관계의 앞길을 더욱 흐리게 하는 재미없는 전주곡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그는 최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남조선 안팎에서는 나름대로 그 의미를 확대하여 해석하고 있으며 북남수뇌회담(남북정상회담) 문제까지 여론화하고 있던데, 때 이른 경솔한 판단"이라며 "단절됐던 것을 물리적으로 다시 연결시켜놓은 것뿐"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2일 "(연합훈련은) 한미당국에 의해 결정될 사안"이라며 "시기, 규모, 방식 등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통신연락선 복원을 시작으로 남북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남북관계 개선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밖에 청와대는 '광복절 특별사면'에 대해 "현재 확인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가능성'에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역 조치 등으로 (코로나19) 증가세가 둔화 경향을 보이나 확연한 감소세로 전환되었다고 확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주 발생 동향을 살피며 유행 양상 등을 분석하여 정부와 방역당국은 거리두기 단계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2일 사실상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담화에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미 양국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김 부부장이 지난 6월2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8기 2차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