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준형

dodwo90@etomato.com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나재철 금투협 회장 "디폴트옵션 도입, 국회서 빨리 통과돼야"

"퇴직연금 개정 나몰라라…제도 개선 시급"

2021-07-15 13:46

조회수 : 5,46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금융투자협회가 퇴직연금 수익률 개선을 위한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통한 장기투자 활성화와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인 리츠(REITs), ESG(환경·사회·지배구조)투자에 대한 지원의지도 보였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15일 온라인에서 진행한 하계 기자간담회에서 하반기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금투협)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15일 유튜브로 진행한 ‘온라인 하계기자 간담회’에서 국회를 향해 “퇴직연금 수익률 개선을 위한 사전지정운용제 도입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며 “수익률 제고라는 취지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 관련 법안을 빠른 시일 내 통과시켜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협회장은 “올초부터 국회에서 사전지정운용제 도입 방안을 논의해왔지만 상품유형에 원리금보장상품 포함 여부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며 “사전지정운용제가 도입되면 사후 서비스는 나몰라라 하는 퇴직연금 시장 구조도 맞춤형 서비스와 우수한 상품으로 경쟁하는 구조로 바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수익률 경쟁에서 뒤쳐진 퇴직연금 사업자는 가입자들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라며 “노후 소득보장 기능이 거의 상실한 퇴직연금 제도 개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인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ISA제도 개선을 통한 장기투자와 리츠(REITs), K-OTC 활성화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2016년 도입된 세제혜택 상품인 ISA는 미미한 세제유인과 예적금 중심의 운용으로 가입 실적이 당초 예상치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며 “올초 도입된 투자중개형ISA는 투자와 절세 혜택이 맞물리며 가입자 수가 4개월 만에 80만 계좌를 넘어설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우리 경제를 선도할 혁신기업 성장지원에 활용하려면 장기투자하는 국민에게 획기적인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며 “금융선진국처럼 금융투자 상품 전용 비과세 상품인 투자형ISA를 도입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부동산 간접투자 리츠(REITs)와 관련해선 “중위험 중수익 상품 리츠의 투자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협회에 리츠지원 전담조직을 신설했다”며 “하반기 공모와 상장리츠 활성화를 위한 규제와 세제개선을 통해 간접투자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금투협이 운영하는 제도권 장외시장 K-OTC에 대해선 “시가총액이 6년 반 만에 22조원을 돌파하고 올 상반기 일평균 거래대금도 전년 동기대비 50% 이상 늘어났다”며 “기업의 자금조달 창구이자 초기 투자자들의 중간회수 시장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하반기에도 신규 기업유치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녹색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제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나 협회장은 “우리 경제가 조기에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녹색채권과 녹색펀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ESG정보공시와 녹색분류체계, 평가기준 등 투자자 친화적인 ESG투자 인프라 정비에도 집중하겠다”고 했다.
 
나 협회장은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주식시장에 대규모로 이동한 ‘머니 무브’ 덕분에 코스피 3000시대가 열렸다”며 “절반 남은 협회장 임기 동안 자본시장이 선진시장으로 가는 기반을 굳건히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박준형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