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수협 "2022년까지 공적자금 조기상환"

수협 임시총회서 만장일치 의결

2021-07-15 12:10

조회수 : 2,4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수협중앙회가 오는 2022년까지 공적자금 상환을 조기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수협은 14일 수협 천안연수원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 전국 조합장들의 만장일치로 오는 2022년까지 공적자금 상환을 조기에 완료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을 의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같은 계획대로 공적자금을 전액 상환할 경우 지난 2001년 공적자금 1조1581억원 투입 이후 21년만에 상환 의무에서 벗어나게 된다.
 
수협 관계자는 "현재 수협은 조기상환 재원 마련을 위한 여러가지 자구노력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조기상환시 부담 최소화를 위해 세제 개선 등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간 수협은 중국어선 불법조업, 해상풍력발전 및 바다모래 채취로 인한 어장 파괴,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배출 등 산적한 수산계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공적자금 상환의무에 막혀 충분한 재원 조달 확보에 한계가 있었다.
 
이로 인해 수산업계 내부에서는 물론 정관계에서도 수협의 본연의 기능 회복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특히 지난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공적자금 상환을 통한 본연의 역할 회복을 주문하는 의원들의 목소리가 높았고, 언론에서도 공적자금 상환과 관련하여 미흡한 점을 지적하는 등 수협의 공적자금 상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수협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통해 어업인 지원을 수협이 강화해 나간다면 코로나19로 가중된 정부의 재정부담 완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향후 어업인 뿐만 아니라 국가 재정 건전성 강화에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협중앙회는 14일 수협 천안연수원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 전국 조합장들의 만장일치로 오는 2022년까지 공적자금 상환을 조기에 완료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을 의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은 바다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