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영상)이준석 "경선룰 주자 동의없이는 변경 안해"

<뉴스토마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인터뷰

2021-07-12 18:00

조회수 : 3,48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당헌·당규에 따라 대통령 후보자 선출시 당원 투표 50%와 일반인 여론조사 50%를 합산하는 규정에 대해 "경선룰 변경은 한 명이 반대해도 쉽지 않다"며 컷오프 통과 4인 주자 모두의 동의가 있어야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선룰 고수 방침에 이어 이 대표는 청와대 측에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을 요청했고, 대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되는 자신의 통일부 폐지론에 대해서는 해체를 언급하며 통일부 무용론을 꺼냈다.
 
이 대표는 12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나아가 이 대표는 범야권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입장 시기에 대해 "정치인은 본인의 판단에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른바 8월 경선버스에 탑승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밝히고 두 주자가 빠른 시일내에 결단을 내리기를 압박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2일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국민의힘 대표에 취임한지 약 한 달이 지났다. 그동안 안에서 본 정치에 대한 소회는.
 
전당대회 이전에 저에 대한 기대치도 상당히 좀 높았지만, 그것 이상의 기대치들이 이제 쌓여가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저는 상당히 좀 고무적이긴 하다. 그런데 이제 또 반대로, 아까 말했던 것처럼 책임이 늘어나는 것이고 그 과정 속에서 이제는 저에 대한 파악이 끝났을 것이다. 우리 당내 인사들도 그렇고 당 밖의 인사들도 그렇다. (정치권 전체에서) 그렇다. 그러면 제 스타일에 맞춰서 맞춤 대응을 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을 것이다. 저도 그래서 끊임없이 변화해야 된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다른 아젠다들을 계속 선보여야 되는 것이다. 원래 그런 것 아니겠나. 반도체 전쟁처럼 따라잡혔다고 생각하면 더 빨리 뛰어나가야 되는 것이다. 그 과정 속에, 무한 경쟁 속에 놓여 있다고 생각한다.
 
대선 경선룰에 대한 생각은.
 
대선 룰이라는 것은 (후보) 모두가 참여하는, 모든 주체가 동의하지 않으면 변경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제가 봤을 때는 최소 이제 컷오프, 그니까 저희가 4명 정도 예상하고 있는데 4인 컷오프 이외에 4명의 후보들의 대리인이 모두 동의하지 않는 한 5대5라는 저희 당헌·당규상의 룰의 변경은 하고 싶어도 한 명이 반대해도 쉽지 않은 거다. 야구 경기를 하다가 갑자기 "지금부터는 쓰리아웃이 아니라 투아웃으로 하자" 이렇게 해버리면은 이게 동의해도 될까 말까인데, 그건 양보가 아니다. 이게 지금 당헌·당규에 박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변경이) 쉽지는 않다.
 
주자들이 모두 합의를 하면 경선룰을 바꿀 수 있다는 건가.
 
그렇다. 그것은 선관위에서 다뤄야 될 문제다. 다만 그게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국민들한테 그렇게 아름다워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5대5가 유리하냐 7대3이 유리하냐, 아니면 100대 0이 유리하냐 이런 것은 다 정치인들, 아니면 호사가들의 이야기다. 저는 당원, 민심이 그렇게 괴리가 있다 생각하지 않는다. 저는 평생 살아오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하지 시험제도(를) 바꾸고 입시제도 신경(을)써서 어디 간다라는 생각(을) 안 해봤다. 실제 결과가 그렇게 나왔다. 이번에 7대3 비율에서 제가 된 것이지만, 환산해보면 8대2, 9대1에서도 제가 될 수 있었다.  그러니까 저는 그것은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문재인 대통령과 만날 계획은 세웠나.
 
저는 만나자고 얘기를 했는데 청와대에서 늦는 사정이 있는 것 같다. 청와대도 상당히 전향적으로 이야기를 했었는데 늦어진 이유가 있다고 본다. 제가 지난번에 최재형 (전) 감사원장 빈소에서  이철희 정무수석과 우연하게 조우해서 그 얘기를 한 적이 있었다. 서로 얘기했고, (일정이나 이런 건) 아직은 없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2일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통일부·여가부 폐지를 주장하는 이유는.
 
애초에 업무 분장 자체가 지금 말이 안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효율을 높여도 말이 안 된다. 통일부의 상대 조직이라고 하는 것도 어딘가 봤더니 조평통(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다. 조평통도 위원회다. 조평통은 결국에 위원회 조직이다. 만약 내일 갑자기 천지개벽이 일어나서 통일이 된다고 (하더라도) 통일부는 아무것도 할 일이 없다. 내일 통일이 돼도 (북한에) 치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방부가 예를 들어가서 관리한다. 국방부 장관이 통일부 장관 말을 들어서 하겠나. 국가안보실이나 대통령 말을 들어서 한다. 통일부 장관이 그런 걸 통할할 수 있는 능력이 지금 있겠나. 통일 이후에는 말 그대로 저런 200명짜리 부처 이런 게 아니라 국가 단위로 에너지 정책 그리고 치안 정책, 경제 정책, 일자리 정책 등을 전 부서가 나서서 뛰어들어야 되는 것이다. 지금 시점에서 통일부가 자기 역할을 명확히 규정을 못하면 이제 국민들이 감시하면서 뭐라고 할 것이다. 여가부도 비슷한 경우다. 여가부도 여성부 시절엔 호주제 폐지(와 같은) 사회적인 어젠다를 다루는 데까지는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한다. 하지만 그게 지나고 나니까 여성부만으로는 더 이상 제도적으로 할 일이 별로 없다. 
 
윤석열·최재형 입당은 언제쯤으로 보나. 
 
저는 정치인 또는 정치를 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은 본인의 판단에 무한 책임을 져야 된다고 본다. 우리 당 입장에서 당연히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나 그리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같은 경우는 상당히 흥미롭다. 저희의 비빔밥에 도움이 되는 그런 대선주자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안내를 계속하는 것이다. 그런데 거꾸로 본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걸 추종해서 거기에 대한 결과를 책임지겠다(고 하면) 막을 방법은 없다. 그런 도전과 그리고 속된 말로 배팅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정치인 자유의 영역이다. 그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기속된다는 것이다.
 
윤 전 총장 부인 논문 등 가족과 관련된 의혹이 증폭되는데.
 
우리가 가족 문제(를) 안 다룬다고 해서 가족 문제를 국민들이 안 다루는 것도 아니다. 국민들은 전면적인 평가를 한다. 국민들이 대선 주자를 고르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각양각색의 판단 기준이 있을 것이다. 저는 그것을 정당이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이렇게 생각한다. 절대적인 잣대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 하나의 기준을 저희가 제시하기는 어렵다. 저는 영부인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도 국민들이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은 후보 본인에 대한 검증이 아닐까. 예를 들어 윤 전 총장 부인에게 들이대려고 하는 여러 가지 내용들. 예를 들어 논문 표절이라 의혹들(의 경우) 민주당에서는 후보 본인이 한 것도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2일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대담=권대경 정치부장 kwon213@etomato.com
정리=조문식·문장원 기자 journalmal@etomato.com
영상·사진 / 홍승일·이재성 PD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