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보라

bora11@etomato.com

정확히, 잘 보겠습니다.
수출중기 "2천만원 물류비 지원보다 근본적·구조적 대안 필요"

중기부, 국제 물류애로 해소를 위한 수출기업 간담회 개최

2021-07-07 15:22

조회수 : 5,4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들을수록 심각하네요." 수출 중소기업들의 물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자 관련 기업인들을 만난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운임 급등에 따른 현 상황을 듣고 내뱉은 말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 서울 마포구 소재 가든호텔에서 국제 물류애로 해소를 위한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정부가 2차 추경으로 운임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린 것에 대해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아쉬워했다. 운임급등으로 인한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구조와 문제를 파악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들은 물류 분야 운임 문제를 풀 획기적인 정책이 나온다면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미래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7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국제 물류애로 해소를 위한 수출기업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중기부
  
먼저 석유화학제품과 침구류를 수출하는 에스앤씨 코퍼레이션의 박형준 대표는 "4월에 40피트 컨테이너 기준 운임료를 5000달러로 계약했지만 7월 현재 1만2000달러가 됐다. 7월을 힘들게 넘긴다 해도 8월과 9월이 더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화학원료는 20피트 컨테이너의 경우 20톤 정도인데, 선사들이 무거운 제품을 선호하지 않아 14톤 이상 넘어가는 것은 실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도 토로했다. 이어 "대기업이나 중국기업들이 프리미엄 비용을 주고 선박을 가져가버리고, 선사는 또 비싼 운임(을 내는 물건)부터 가져가다보니 중소기업들은 힘들다"면서 "(물류대란이 계속된다면) 한국제품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퍼질 수 있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기자동차 에어컨 부품을 수출하고 있는 김영일 유니코글로벌 대표는 "운임이 2주에 20~30%씩 오르고 있다. 20피트짜리 컨테이너의 미주운임은 4000달러에서 8000달러까지 오른 상황"이라면서 "일부 국가의 의도적인 부산항 패싱 정황까지 있다"고 전했다. 그는 "백신 접종을 한 기업인에 대해 귀국시 자격격리를 면제하는 조치가 이뤄진 이후 유럽 출장을 다녀왔는데 해외의 기업인들이 정부 조치에 감복하더라"면서 "전기자동차에 선도적으로 납품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운임)부분에 대해 좀더 지원해 준다면 미래먹거리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희성 미래그린케미칼 대표는 "물류대란이 언제쯤 해소될지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있으면 좋겠는데 기다리고만 있자니 어려움이 크다"면서 "정부의 물류자금 지원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아쉬워했다. 선박과 컨테이너들이 제대로 돌지 못해, 수출품을 제 때 싣지 못하는 롤오버 현상이 계속되면서 흑자부도나는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고 그는 전했다. 조 대표는 "정부 차원에서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기관 자금결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류대란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생겨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화장품을 수출하는 피에프디의 남궁 광 대표는 "외국선사가 왜 우리나라에게 스페이스(공간)를 내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부터 해봐야 한다"면서 "국가 차원에서 외국선사가 한국업체에 스페이스를 내어줄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수출은 늘어날 수밖에 없고, 운임급등으로 인한 물류대란도 다시 반복될 수 있다"며 "국적선사뿐 아니라 외국선사가 우리나라에 입항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자리에서 강 차관은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듣는 한편 2차 추경 확정에 따라 일반물류의 경우 항공 및 해운 물류 소요비용을 최대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고, 장기운송 계약 기업 역시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운임비의 20%를 지원하는 내용의 대책을 소개했다. 2000만원으로는 한달도 버틸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지원금액 상향을 위해 예산 확보에 주력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이보라

정확히, 잘 보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